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 직접 터 닦은 중국 닝보 법인 10주년 행사 참석

공유
0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 직접 터 닦은 중국 닝보 법인 10주년 행사 참석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이미지 확대보기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한화케미칼 중국 닝보 법인이 설립 10주년을 맞아 21일, 22일 이틀에 걸쳐 고객사 초청행사를 개최했다. 최초 법인장을 맡았던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이 법인을 직접 방문해 고객사들과 만남을 가졌다.

지난 21일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은 닝보 법인이 10주년을 맞아 마련한 고객 초청 행사에 참여했다. 행사에는 10년 간 함께한 고객사 인사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고객사 인사들을 반갑게 맞았다. 이날 김 부회장은 “초대 법인장으로서 많은 애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년 간 어려움도 많았지만 오늘의 성과는 ‘신용과 의리’의 정신으로 고객과의 인연을 소중히 생각해왔고 고객들이 그에 보답해준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2008년 설립된 닝보 법인은 2011년부터 PVC(폴리염화비닐)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상업생산 시점에 급격한 시황 악화로 수 년간 적자를 기록했지만 생산 증대, 품질 개선 노력으로 2016년부터 실적이 가파르게 개선되고 있다. 작년에는 약 3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닝보 공장은 공장 운영, 전략적 파트너십, 현지화 등의 측면에서 국내 화학회사의 해외 진출 모범 사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진출 당시 현지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PVC 제조에 필요한 염소와 같은 성분인 무수염산을 공급받는 사업 모델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수 천억원의 투자비를 절감했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닝보 공장의 PVC와 중간원료인 VCM(비닐클로라이드모노머) 최초 생산량은 각각 30만 톤이었다. 현재는 36만톤의 PVC와 VCM38만톤을 생산하고 있다. 증설 투자 없이 공정 개선만으로 20% 이상 증산에 성공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닝보 법인의 이와 같은 성공 사례를 글로벌 진출 시 적극적으로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