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조선업 살린다…“7000억 금융지원 및 1조원 만기연장 지원”

공유
0

정부, 조선업 살린다…“7000억 금융지원 및 1조원 만기연장 지원”

-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중소 조선사, 기자재업계 대상 금융 지원
- 친환경 전환 촉진을 통한 1조원 규모 중소조선사 대상 신시장 창출 및 친환경 조선강국으로의 도약 지원
- 수소선박 및 자율운항선박 개발, 스마트야드 구축 등 미래경쟁력 제고

STX조선해양 진해조선소 전경. 사진=STX조선해양이미지 확대보기
STX조선해양 진해조선소 전경. 사진=STX조선해양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정부가 중소 조선사, 기자재업계가 당면한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을 지원한다.

세부적으로는 제작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 대해 1000억원 규모의 신·기보 보증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억원(기존 보증 제외) 제작금융 지원하고,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친환경 기자재업체에 대해서는 총 2000억원 규모의 제작금융 등을 도와준다.
RG 보증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하는 건 물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 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22일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개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고용 등 당면 애로 해소와 함께,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친환경으로의 규제혁신을 계기로 LNG연료선,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일감 확보에 중점됐다.

정부는 중소형 친환경 선박 시장 진출을 위해 배출규제해역(ECA) 지정 등 제도기반 구축하고, 친환경 선박 및 설비 보급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LNG·수소·전기선박 기술개발 및 실증선 도입 및 LNG 벙커링 등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돕는다.

이에 정부는 먼저 오는 2019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 중소 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 신시장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공부터 LNG연료선 적합 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LNG연료선박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8000억원을 투입,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금융, 고용 등 단기 애로 해소에도 앞장선다.

정부는 중소 조선사, 기자재업계가 당면한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지난달 24일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에서 발표된 제작금융 등 보증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확정, 총 4000억원 규모의 3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제작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 대해서는 1000억원 규모의 신·기보 보증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억원(기존 보증 제외) 제작금융을 지원하고,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친환경 기자재업체에 대해서는 무역보험공사의 보증을 통해 총 2000억원 규모의 제작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 중소 조선사 RG 보증 프로그램 규모도 확대(1000억원→2000억원)하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 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위기 대응 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약 1조원 규모 대출·보증에 대해 2019년 말까지로 1년을 추가로 만기 연장해 업계의 금융 부담을 완화한다.

더불어 올해 말까지 조선 방산업체에 3000억원 규모의 제작금융이 공급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또 향후 고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 6월까지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채용설명회 개최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신규 채용 시 장려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업계의 단기적 활력 제고 뿐만 아니라 중소조선·기자재업계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도 지속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속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수소 경제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오는 2019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 추진하고 이를 통해 2030년 핵심 기술 100% 국산화, 2035년 대형 Zero Emission 선박 건조 등의 목표를 달성해 시장을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조선업계, 지자체와 공동으로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상생 협약식을 체결하기도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협약식에서 “이번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은 부산, 울산, 전북, 전남, 경남 등 조선 밀집 지역, 대․중견․중소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등 다양한 지역과 업계의 의견을 총체적으로 수렴하여 마련한 것”이라면서 "특히 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은 우리 조선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기회로서, 대한민국이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