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교부 "이란인 금융거래 불편 없도록 노력"

공유
0

외교부 "이란인 금융거래 불편 없도록 노력"

외교부가 미국발 이란 제재와 무관한 국내 거주 이란 국민들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21일 “정부는 한국에 거주하는 이란인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부당하게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는 점을 이란 측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란 국적 민간인의 일상적인 금융서비스 이용 또한 제한 대상이 아님을 은행에 공지했다. 이는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 이후 일부 은행이 이란에서 온 유학생들의 은행 계좌를 폐쇄한 데 따른 조치다.

외교부는 “이란인들의 금융거래 불편사항은 금융애로 해소체계를 구축해 해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한이란대사관을 통해 금융거래 불편 사항을 받고 금융위·은행연합회가 은행들과 함께 사례별로 애로 원인을 파악해 이유를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금융위·금감원과 은행연합회는 또한 이란인들의 금융 애로사항을 보다 가까이에서 청취·해결하고자 국내 이란인 대상 전용 연락망을 운영한다. 금융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금융기관의 조치를 촉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국내은행의 이란인 등 외국인 대상 금융서비스 제공 실태를 점검하고 외국인 소비자의 권익 침해가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