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중 무역전쟁, 우리 농축산물 수출에는 ‘호재’

공유
0

미중 무역전쟁, 우리 농축산물 수출에는 ‘호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미중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농축산물 수출에는 유리한 환경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1일 농촌경제연구원의 ‘미중 무역분쟁과 농식품 교역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미중 양국이 올해 들어 네 차례에 걸쳐 상대국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등 무역 갈등이 고조되면서 세계 농산물시장의 재편이 예상된다.
미중 분쟁이 장기화할 경우 대두와 돼지고기, 수수, 면화 등 중국의 대미 수입 규모가 큰 품목을 중심으로 세계 농산물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고서는 “대두를 포함, 농림축산물 위주로 시행된 중국의 대미 보복관세 부과가 우리나라의 농식품 무역이나 국내 수급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는 오히려 미국과 중국의 보복관세 부과에 따라 우리나라 농식품이 미국 시장에서는 중국산 농식품에, 중국 시장에서는 미국산 농식품에 대한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미국산 대두와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하면 이를 수입 가공·판매하는 국내 업체와 소비자도 일정 부분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예상했다.

곡물 수입국으로서 대두 가격과 옥수수, 밀 등 곡물 가격이 동반 하락하는 양상도 우리나라에는 유리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대두와 곡물, 돼지고기 등 일부 품목의 경우 국제 시장 가격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지난 4월부터 미국산 수입품 128개 품목에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 가운데 농식품이 94개 품목에 달했다.

최근에는 517개 농수산식품을 포함, 659개 미국산 제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했다.

미국은 지난 9월 중국산 수입품 5천745개 품목에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 중 농림축산물은 729개였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