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콕 짚는 그래픽경제 ] 위기의 브렉시트, 운명의 카운트 다운에 글로벌 시장 주목

공유
0

[콕 짚는 그래픽경제 ] 위기의 브렉시트, 운명의 카운트 다운에 글로벌 시장 주목

글로벌키워드...미-중 무역분쟁,브렉시트,불신임,재국민투표,이탈리아

그래픽 저널 조수연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 저널 조수연
[글로벌이코노믹 조수연 전문위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분쟁을 해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며 시장에 희망을 주고 있는 가운데 브렉시트는 EU와의 협상안 통과를 가름할 운명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이탈리아도 EU와 대치 상태를 유지 중이다. 달러는 강세를 보이고 있고 급락했던 국제 유가도 상승세를 이어 가고 있다.

미국 중간선거 선거 이후 의외로 민주당이 미-중 관계에서 강경한 훈수를 할 수 있다는 전망에 시장은 긴장해왔다. 미 행정부 내의 미-중 무역협상전망에 대한 엇갈린 반응도 우려를 부채질 하면서 시장은 불확실성을 키웠었다. 대중관계에 있어 통상담당 피터 나바로는 강경노선을, 국가경제 담당인 래리 커들로는 타협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외신은 전하고 있다. 그러나 교착상태마다 그랬듯이 지난 금요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나서서 상황을 정리하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은 줄었고 트럼프는 존재감을 다시 한번 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분쟁의 해결 계획이 담긴 중국서한에 대한 답변으로 중국에 추가적인 무역관세를 부과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단 4~5가지 사항은 부족하다고도 언급했다.

미국은 2017년 기준 중국 수입품 규모를 대상으로 2500억 달러의 과세를 3차에 나누어 부과했다. 9월 24일 3차 2000억$ 관세 부과에는 관세률을 10% 로 부과했고 2019년 1월1일부터 25%로 올릴 것으로 언급했다. 여기에 추가로 2670억$ 관세부과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도 해왔다.

미국은 중국에게 미국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 중국기업 보조금 지급 중단, 3750억 $의 무역적자 해소를 요구해왔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중국은 142개 항목이 담긴 해결의견 서한을 지난주 미국에 보냈다. 서한의 항목은 협상이 필요한 이슈, 이미 해결을 위해 진행중인 이슈와 불가한 이슈로 구분한 것으로 알려 졌다. 트럼프는 서한의 내용이 방대하지만 4~5가지의 중대한 항목이 빠져서 아직 받아들이기는 어렵다고 밝히며 협상가능성은 높다고 전했다. 트럼프의 발언으로 11월 말일 아르헨티나 G20 회의에서 예정된 미-중 정상회의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졌다.

한편 영국은 지난주 EU와의 탈퇴 협상안이 내각을 통과한 이후 일부 내각이 사퇴하는 등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사퇴한 내각들이 메이 총리의 불신임안을 제안하고 있고 브렉시트에 대한 국민투표 재실시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 정치적불안이 큰 가운데 메이 총리는 의회 비준이라는 큰 관문을 앞두고 있다.

메이 총리가 EU와 합의한 브렉시트안은 ① EU이탈에 따른 벌금으로 390억 파운드을 EU에 부담하고 ② 최종 이탈까지 전환기간을 2020년 12월31일까지로 하며 ③ 아일랜드 국경문제 해결을 위해 2020년까지 한시적으로 EU관세동맹에 잔류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영국경제에 충격을 줄이기 위한 단계적인 소프트 브렉시트에 대하여 브렉시트의 의미가 없어지고 EU의 간섭이 유지된다고 영국 내 반대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유럽기반의 글로벌 뱅커 UBS는 지금까지 브렉시트로 인해 영국의 GDP가 -2% 떨어졌으며 EU와 협상없이 이탈하는 하드 브렉시트 시에는 -8%까지 GDP가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브렉시트를 묻는 국민투표를 다시 해야 한다는 캠페인도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당시 찬성은 52%, 17.4백만 표였고반대는 48%, 16.1백만 표를 기록했다. 현재 전임 총리 4명 중 3명이 영국 정치위기의 타결의 방법으로 브렉시트 재투표를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메이 총리에 대한 보수당 불신임안은 하원 보수당 의석의 15%가 찬성하면 불신임 투표가 열릴 가능성이 있고 다음주 불신임 투표가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되어 EU는주목하고 있다.

미-중간의무역분쟁의 타결 희망이 싹트는 가운데 다음주 글로벌 불확실성의 추는 메이 총리 불신임 투표와 함께 이탈리아의 적자 재정 예산 처리 문제까지 안고있는 EU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조수연 전문위원 tiger6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