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IB “한은, 11월 금리인상 단행 유력…이후 추가인상 여력있다”

공유
0

글로벌 IB “한은, 11월 금리인상 단행 유력…이후 추가인상 여력있다”

자료=국제금융센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국제금융센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대부분 글로벌 IB들이 11월 금리인상을 전망했다.

일부 기관은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기조와 정책적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추가 인상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금융안정 필요성 등으로 11월 금통위에서 금리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완화적 정책 기조가 지속되며 가계부채 증가세가 여타 국가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이다.

확장적 정책의 비용(cost of accommodation)이 높아진 상황에서 완화적 통화정책의 실익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판단이다.

단 글로벌IB의 경우 금통위원들은 11월 금리인상 직후에 명확한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긴축적 통화정책 운용의 여지 상존, 선진국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에 따른 중립금리(neutral interest rate) 상승 등으로 11월 이후 추가인상(+50bp)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단 실질정책금리는 11월 금리인상을 가정하더라도 여전히 중립금리를 하회하는 수준일 것으로 평가했다.
즉 추가 인상의 여력이 존재(remainsroomfor policy tightening)하며, 2019년말까지 선진국 금리가 상승(+20bp)하며 한국의 중립금리도 오를 것이라는 지적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