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큰 일교차 주의 초대형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일기예보

공유
4

[오늘날씨] 큰 일교차 주의 초대형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일기예보

미세먼지 보통이라지만 공포가 다가오고있다. 오늘날씨 중국 초대형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전국날씨 스모그 비상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일기예보이미지 확대보기
미세먼지 보통이라지만 공포가 다가오고있다. 오늘날씨 중국 초대형 미세먼지 한반도 이동, 기상청 전국날씨 스모그 비상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일기예보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오늘날씨 미세먼지 보통인 가운데 일교차가 비상이다.

중국에서 초대형 미세먼지가 발생하여 주말경 한반도에 유입될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에 최악의 미세먼지 비상령이 내려졌다.

중국 기상청은 12일 수도 베이징과 인근 수도권 지역의 공기 오염도가 오는 심각한 오염 수준인 5급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예보했다.

특히 14일 미세먼지와 스모그 농도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과 인근 지역은 난방철을 맞아 이미 스모그로 뒤덮여 있다.

중국 베이징에서는 11월7일 부터 겨울철 난방이 시범 운영되고 있다.

그 쇼크가 스모그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스모그와 미세먼지가 동풍을 타고 한반도로 넘어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서울은 물론 전국날씨에 미세먼지 농도 나쁨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의 정식 난방 공급은 15일에 시작된다.

11월 15일 이후에는 스모그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13일 새벽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중국 북동지방에 있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서쪽 지방을 중심으로 대체로 맑겠다고 예보했다.

강원도 영동지방과 경상도 동해안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가끔 비가 내리겠다.

남부지방에는 가끔 구름이 많으며 경북 내륙은 13일 낮부터 오후 사이 5㎜ 미만의 비가 내리겠다.

전라 동북내륙과 경남에도 밤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11도 그리고 낮 최고기온은 12∼17도이다.

서울은 아침에 최저 5도, 최고 14도로 예상된다.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큰 편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내다봤다.

기상정보 : 2018년 11월 13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경상동해안에는 약하게 비가 오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가운데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대체로 맑겠습니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강원 높은 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은 가운데 경북내륙은 낮부터 오후 사이에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경남과 전라동부내륙은 오후부터 밤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4일 낮까지)

- 강원영동, 경상동해안: 5~30mm

- 경북내륙(13일), 울릉도.독도(14일), 북한(14일): 5mm 미만

* 예상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내일(14일)도 계속해서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까지 가끔 비(강원 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기온이 낮은 강원 높은 산지에는 눈이 내리면서 다소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산행 시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모레(15일)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서쪽지역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o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으로 떨어지고 낮 기온은 일사에 의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중부 내륙과 남부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강수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당분간 밤부터 아침 사이에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남쪽먼바다와 함께 동해남부먼바다와 남해동부먼바다를 중심으로 내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동풍의 강화 정도에 따라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13일 지역별 날씨 전망. [오전, 오후] (최저∼최고기온) <오전, 오후 강수 확률>

▲ 서울 : [맑음, 구름조금] (5∼14) <0, 10>

▲ 인천 : [맑음, 맑음] (6∼13) <0, 0>

▲ 수원 : [맑음, 구름조금] (4∼15) <0, 10>

▲ 춘천 : [구름조금, 구름조금] (3∼14) <10, 10>

▲ 강릉 : [흐리고 가끔 비, 흐리고 가끔 비] (8∼13) <70, 70>

▲ 청주 : [맑음, 구름조금] (4∼15) <0, 10>

▲ 대전 : [맑음, 맑음] (3∼14) <0, 0>

▲ 세종 : [맑음, 맑음] (2∼14) <0, 0>

▲ 전주 : [맑음, 맑음] (4∼15) <0, 0>

▲ 광주 : [맑음, 맑음] (4∼15) <0, 0>

▲ 대구 : [구름많고 한때 비, 구름많고 한때 비] (7∼15) <60, 60>

▲ 부산 : [구름많고 한때 비, 구름많고 한때 비] (9∼17) <60, 60>

▲ 울산 : [구름많고 한때 비, 구름많고 한때 비] (9∼15) <60, 60>

▲ 창원 : [구름조금, 구름많음] (8∼16) <10, 20>

▲ 제주 : [구름조금, 구름조금] (11∼15) <10, 10>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