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북 남원시 일부 고위 공무원 아들 정규직 전환... ‘고용세습’ 의혹 파문

공유
14

전북 남원시 일부 고위 공무원 아들 정규직 전환... ‘고용세습’ 의혹 파문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취준생들이 고용절벽으로 신음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 남원시가 기간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시 고위 간부 아들 등이 정규직으로 바뀐 것으로 확인돼 고용세습 아니냐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남원시는 정부의 정규직 가이드라인 기간을 넘겨 가며 정규직을 추진, 이들에 대한 특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남원시와 시의회 등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시는 9월 정규직전환위원회(위원장 김동규)를 열고 지난 6월30일 기준으로 기간제 근로자들중 76명을 정규직화 했다.

그런데 남원시는 정부의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을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해 2017년 7월20일 현재 근로자를 대상으로 정규직화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데 남원시는 지난 6월30일 현재 근로자들을 심사와 면접으로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이처럼 기간이 뒤로 밀리면서 시 간부 공무원들의 아들 등 이해 관계자들이 기간제 근로자로 들어온 뒤 정규직화 됐다.

남원시 A 간부 아들은 정부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 신규로 기간제 근로자로 근무하다 이번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남원시 B 고위직 조카도 정부 정규직화 이후 새로 들어가 최종적으로 정규직이 됐다. 이 조카는 3인의 소위원회 면접에서 이해 당사자로 분류, 회피신청했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조카는 이전에 다른 부서에서 기간제로 일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조카는 임용을 앞두고 최종 포기했다.

다른 C 간부 부인도 기간제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이에 최형규 남원시의원은 “고용불안을 느끼는 비정규직의 정규직은 대환영”이라면서도 “다만 기회는 누구에게 똑 같이 제공돼야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시는 이번 기간제의 정규직으로 전환을 하면서 정부의 임용기준 시점을 늦춰 각종 의혹을 자초하고 있다”며 “혹여 다른 공무원들의 친인척이나 이해 관계자들이 있는 지 철저히 따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은 “시가 자초한 이번 정규직화 문제로 인해 지역 발전 등에 집중해야 할 행정력 등이 낭비돼 아쉽다”고 피력했다.

남원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공무원들의 아들이나 이해 관계자도 능력과 자격이 되면 정규직화돼야 역차별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규직화는 해당 사업을 선정한 뒤 사람을 선발해 간부 공무원들의 아들 인지 알수 없어 특혜는 전혀 아니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사업 선정과 인원 선발은 해당 부서에서 전적으로 맡아 처리해 실상을 잘 알지 못한다. 몇몇 간부 공무원 아들 등 정규직화는 고용세습은 절대 아니다”고 강조한 뒤 “정부 가이드라인을 넘긴 것은 예산 확보 등 규정이 미비했다”고 해명했다.

시민들은 "고용세습 의혹이 사실이라면 충격"이라고 말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