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돈 취급 사업장 45곳 기준치 이하…일부 업체 조사 전 폐업 꼼수

공유
0

라돈 취급 사업장 45곳 기준치 이하…일부 업체 조사 전 폐업 꼼수

침묵의 살인자 라돈으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발벗고 나섰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침묵의 살인자 라돈으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발벗고 나섰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라돈 침대 사태를 계기로 고용노동부가 전국 라돈 방출 물질 취급 사업장 실태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방출된 곳은 없었다.

29일 노동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29일부터 9월19일까지 라돈 방출 물질 취급 사업장 43곳을 조사한 결과 공기 중 라돈 농도가 기준치(600㏃/㎥)를 초과한 곳은 없었다. 오히려 실태조사 대상 사업장에서 조사반이 측정한 공기 중 라돈 농도는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인 1.3㏃/㎥~97.8㏃/㎥로 나타났다.
노동부는 지난 5월 라돈 침대 사태가 불거지며 국민들의 불안이 증가하자 라돈 방출 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에 나섰다. 조사 대상 사업장에는 코팅 원단, 건강제품, 페인트, 타일, 배터리 제조업체와 방사선 실험·연구를 수행한 사업장 등이 포함됐다. 라돈 방출 물질을 다룬 전·현직 노동자는 모두 222명이었다. 이에 당국은 기준치 이상 라돈을 방출하는 사업장을 찾아 노동자 건강 보호 조치 등을 할 계획이었다.

앞서 노동부는 해당 사업장 65곳을 조사할 계획이었으나 조사 대상이 줄었다. 사업장이 폐업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사업장 3곳은 노동부 조사를 거부했다. 당국은 조사 거부 사업장을 지방노동관서에 통보해 조치하도록 했다. 또 라돈 방출 물질 취급 사업장에는 노동자 건강 보호를 위해 작업장을 환기하고 보호구를 착용할 것을 지시했다.

이용득 의원은 "앞으로 라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보건 지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관련 사업장 전·현직 노동자 건강 상태도 자세히 추적·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