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 10억8000만 달러 규모 홍콩 야우마따이 도로 공사 수주

공유
0

SK건설, 10억8000만 달러 규모 홍콩 야우마따이 도로 공사 수주

홍콩 야우마따이 도로 프로젝트 조감도. /사진=SK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홍콩 야우마따이 도로 프로젝트 조감도. /사진=SK건설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SK건설은 홍콩 정부 산하 도로관리청이 발주한 구룡 중앙간선도로 내 야우마따이 서부구간 건설공사에 대한 낙찰통지서(LOA)를 26일 접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1월 수주한 야우마따이 동부구간을 포함해 총 공사비 10억8000만 달러 규모의 야우마따이 도로 전 구간 공사를 수행하게 됐다.

이번 공사 역시 동부구간과 마찬가지로 홍콩 현지업체인 빌드킹(Build King) 사(社)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4억 4천만달러(약 5000억원)로 SK건설 지분은 49%다. SK건설은 EPC(설계·조달·시공)를 일괄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84개월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홍콩 구룡반도 남쪽 해안지역을 횡단하는 중앙간선도로 중 야우마따이 지역의 서부구간에 기존 도로와 연결되는 인터체인지 교량과 왕복 6차로 지하차도 터널을 신설하는 공사다.

야우마따이 도로가 완공되면 현재 과포화 상태인 구룡반도의 동서 교통량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홍콩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수주에는 터키 유라시아해저터널, 보스포러스3교 등 다수의 터널·교량 공사경험을 바탕으로, 도심 교통난을 최소화하고 시공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적인 특화 설계를 제안한 것이 주효했다고 SK건설 관계자는 설명했다.

SK건설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현재 추진 중인 구룡 중앙간선도로 메인 터널과 메인 터널에서 층콴오 람틴 터널(Tseung Kwan O-Lam Tin)까지 이어지는 트렁크 로드(Trunk Road T2) 프로젝트 등에서도 추가 사업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이충우 SK건설 부사장(인프라사업 부문장)은 “야우마따이 도로를 통해 홍콩의 도심교통난이 크게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차별적 기술 경쟁력과 공사 수행경험을 통해 해외 인프라시장에서 추가 수주를 따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