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민연금발 태풍의 눈, 공매도에 미풍일까? 강풍일까?

공유
1

국민연금발 태풍의 눈, 공매도에 미풍일까? 강풍일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국민연금이 전격적으로 국내 주식대여를 올스톱하며 공매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주가하락의 주범으로 지목하는 공매도가 국민연금의 주식대여중단결정으로 수급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주식대여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공매도가 주식대여창구 논란에 시달리자 전격적으로 대여중단결정을 내린 것이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지난 23일 국정감사에서 "지난 22일부터 국내에서 주식 신규 대여를 중지했다"며 "기존에 대여된 주식에 대해서는 차입기관과의 계약관계를 고려해서 연말까지 해소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는 대여 거래가 공매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주식대여중단 결정이 투자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끄는 이유는 국내에서 주가하락주범으로 인식되는 공매도가 축소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국민연금의 주식대여규모는 한해 4조원으로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주식대여로만 138억원의 수익을 벌었다.

액면적으로 보면 이번 주식대여금지 결정으로 약 4조원의 공매도가 사라지는 셈이다.

하지만 이 숫자를 그대로 적용하기에 무리라는 지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증시에서 외인비중이 높아 외인끼리 주식을 대여하며, 국민연금의 주식대여공백을 메울 수 있다.
단 주식대여물량 등 공매도 주식공급이 줄며 대여비용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변수다.

파생전문가는 “외인의 경우 단기프로그램매매, 중장기 가치투자 등 투자전략이 다양하다”며 “거래비용이 중요한 초단기매매의 경우 주식대여비용이 상승하면 이에 맞춰 공매도물량도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수급상으로 주식대여물량 등 공급축소가 대여수수료 상승으로 이어지며 공매도감소에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번 주식대여중단을 투자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바로 숏커버링이다. 숏커버링은 투자자들이 대여한 주식을 매도(공매도)한 후 주가 하락을 이용해 판 수량만큼 시장에서 다시 매수를 뜻한다.

KB증권은 국민연금 보유지분이 높은 IT 업체 (보유지분율 8% 이상) 가운데 △연중 고점대비 30% 이상의 주가하락이 발생했고 △시가총액대비 대차잔고(투자자들이 주식을 대여한 후 갚지 않은 물량) 비율이 코스피 평균 및 IT 업종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종목 등이 연내 숏커버링이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중호 KB증권 연구원은 “주식 대여 중단은 당장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단기적으로 대차 회수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며 “일부 종목을 위주로 숏커버링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숏커버링으로 주가상승을 기대할 관심종목으로는 대차잔고 비중이 높은 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