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동연 부총리 "탄력근로 기간 연장 협의 중"…현행 3개월→6개월·1년으로

공유
0

김동연 부총리 "탄력근로 기간 연장 협의 중"…현행 3개월→6개월·1년으로

김동연 부총리가 관계부처와 탄려근로 기간 연장을 놓고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동연 부총리가 관계부처와 탄려근로 기간 연장을 놓고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윤진웅 기자] 현행 최대 3개월인 탄력근로 기간이 최대 1년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커졌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탄력근로 단위 기간을 6개월 혹은 1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관계 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맞춤형 단기 공공일자리 5만9000개에 대해 "연말을 시계로 했지만 내년에도 연장할 것"이라며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필요 없는 것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부 항구적인 일자리가 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아도 계층별 경력 관리 같은 정책 목표가 충분히 있다"며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전했다. 야권이 지적하는 '일자리 통계 조작'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일자리보다 통계를 정책의 목표로 두지는 않는다"고 못을 박았다.

유류세 인하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전체 차량 2300만대 중 2500㏄ 이상 차량은 15%에 불과해 역진적인 요소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서민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유류세 인하로 저소득층보다 고소득층에 혜택이 몰릴 것이라는 지적에 답변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현재 우려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유류세 한시 인하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점"이라며 "국제유가가 안정적이기를 바라지만 오르는 상황이 생겨도 유류세 인하로 서민의 부담을 덜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유류세 인하만으로 소비자 체감 가격이 하락하게 될지는 미지수다.

한편 김 부총리는 현대차의 서울 강남구 삼성동 105층 신사옥 조기착공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진웅 기자 yjwdigita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