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969년 사형 집행 이수근?... 당시 중정, 애초부터 간첩활동 목표로 위장귀순 판단

공유
1

1969년 사형 집행 이수근?... 당시 중정, 애초부터 간첩활동 목표로 위장귀순 판단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이수근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동명이인 이수근 간첩사건도 관심이다.

이수근 간첩사건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사 부사장이었던 이수근이 남측에 귀순해 살다 1969년 1월 여권을 위조해 해외로 출국 체포된 후 간첩으로 몰리게 된 것이다.
북한의 고위 언론인이었던 이수근은 1967년 3월 22일 판문점에서 남쪽으로 탈출하여 귀순하였다.

이후 이수근은 여교수와 새로 결혼도 하고, 중앙정보부 판단관으로 대우를 받으며 반공강연 등을 하면서 남쪽에 정착했다다.

하지만 이수근은 돌연 1969년 1월 27일, 북에 두고 온 원래 처의 조카 배경옥과 함께 여권을 위조해 출국하였다.

이들은 홍콩을 거쳐 캄보디아로 향해가다가 베트남 사이공 공항에서 중앙정보부 직원들에 의해 체포되었다.

당시 중앙정보부는 이수근이 애초부터 간첩활동을 목표로 위장귀순을 했고, 남측에서 수집한 정보를 북한에 전달하기 위해 출국을 감행했다고 발표하며 간첩사건으로 처리하였다.

이수근은 물론이고, 그와 동행한 배경옥 등의 관련자들도 공범으로 몰려 재판에 회부되었다. 이수근은 1969년 5월 10일 국가보안법 및 반공법위반죄로 사형을 선고받았고, 판결 직후 항소 의사가 있음을 밝혔지만 결국 공식적으로 항소가 이루어지지 않아 형이 확정되었다. 이수근은 1969년 사형이 집행되었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