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25, 베트남에 선진 편의점 노하우 전수

공유
0

GS25, 베트남에 선진 편의점 노하우 전수

GS25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GS25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기자]
GS25는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베트남 GS25 현지 직원 8명에게 선진 편의점 시스템과 마케팅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GS리테일 해외 사업체 교육 프로그램에는 베트남 GS25의 마케팅, MD, 영업, IT, 시설, 인사 등 편의점 운영을 위한 핵심적인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지 직원들이 참여했다.

총 8명의 베트남 현지 직원들은 편의점 선진국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의 대표 토종 편의점인 GS25의 상품 개발, 마케팅, 점포 시설물 관리, IT인프라, 영업 관리, 인재 육성 등 전반적인 운영 시스템을 이해하고, 노하우를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베트남어로 번역된 교재로 이론 강의를 진행한 후, GS25 직영점을 방문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 점포의 시설, 고객 서비스 등을 실제로 체험하고 대한민국 편의점의 현 주소를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또 전국 가맹점에 상품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는 물류시스템과 GS25의 도시락, 김밥, 주먹밥 등을 제조하는 FRESH FOOD 공장을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대한민국 편의점의 현주소를 알리고, 향후 베트남 GS25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아울러 향후 베트남으로 돌아가 사업을 영위하는데 보다 넓은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도록 타브랜드 편의점과 H&B스토어, 편집매장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업태를 견학하는 시간도 가졌다.

GS리테일이 베트남 GS25 직원들에게 대한민국 편의점의 운영 노하우를 과감히 전수하는 것은 해외 사업의 성공을 위한 책임 경영의 일환이다. GS리테일은 손킴그룹과 100%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이 아닌 ‘조인트벤처 +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베트남에 진출했는데, 이 역시 현지 파트너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GS25의 베트남 진출을 성공시키기 위한 책임 경영이었다.

GS리테일의 지분이 있는 조인트벤처 직원들에게 대한민국 선진 편의점의 DNA를 심어주는 것이 베트남 GS25의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하고, 이는 곧 GS리테일과 손킴 그룹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이다.

GS리테일이 책임감을 가지고 베트남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이 향후 GS25가 해외 여러 국가로 확장해 나가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것이다. GS리테일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베트남 GS25 직원들의 연수를 계속 진행함으로써 베트남 현지에서 대표 편의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형수 기자 hy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