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가을 고기밥상] '생강간장' '돼지고기우엉조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

공유
34

['살림9단의 만물상' 가을 고기밥상] '생강간장' '돼지고기우엉조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

지난 19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65회에서는 찬바람 불면 꼭 먹어여하는 가을 보양 고기밥상을 주제로 유창준 셰프가 출연, '생강간장' 만드는 법과 생강간장을 이용한 '돼지고기우엉조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9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65회에서는 찬바람 불면 꼭 먹어여하는 가을 보양 고기밥상을 주제로 유창준 셰프가 출연, '생강간장' 만드는 법과 생강간장을 이용한 '돼지고기우엉조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생강간장으로 만드는 돼지고기우엉조림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지난 19일 방송된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 265회에서는 '찬바람 불면 꼭 먹어야하는 가을 보양 고기밥상'을 주제로 김선영 조리기능장, 조영신 조리기능장, 유창준 호텔세프가 출연했다.
이날 유창준 셰프는 가을 제철을 맞은 생강을 이용한 생강간장 만드는 법과 생강간장을 이용한 돼지고기우엉조림과 우삼겹부추무침을 선보였다.

유창준 셰프는 탤런트 공승연, 걸그룹 트와이스 정연 자매의 아버지로 돼지고기우엉조림의 경우 숙소에 자주 가져다준 요리라고 밝혀 더욱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날 공개된 집에서 맛보는 호텔요리 '생강간장', '돼지고기우엉조림',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유창준 표 호텔식 '생강간장' 만드는 법

-재료: 진간장 1컵, 물 10컵, 생강 2줌

1. 냄비에 간장 1컵, 물 10컵(간장과 물은 1:10의 비율이다), 생강 2줌을 넣고 30분동안 끓인다.
2. 30분간 끓인 생강간장은 상온에 식혀준다.

■ 생강간장으로 만드는 '돼지고기우엉조림'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안심 600g, 생강간장 3컵, 우엉 200g, 식초 1스푼

-돼지고기 양념장 재료: 물엿 1스푼, 흑설탕 3스푼, 맛술 2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약간

<돼지고기우엉조림 만드는 법>

1. 돼지고기 안심 600g 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생강간장 1컵에 20분간 재워둔다.

2. 우엉 200g은 칼 등으로 겁질을 벗겨 손질한 뒤 채썰고 식초 1스푼에 담가둔다.

3.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우엉채를 볶은 뒤 생강간장 2컵을 넣고 센 불에 10분간 조려준다. 돼지고기가 익는 시간과 우엉채가 부드러워 지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우엉채를 먼저 볶고 돼지고기는 나중에 넣는다.

4. 물엿 1스푼, 흑설탕 3스푼, 맛술 2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를 약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고기와 잘 섞어준다.

5. 우엉을 끓이던 팬에 양념장을 섞은 돼지고기를 넣고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10분간 더 졸이면 돼지고기우엉조림이 완성된다.

우삼겹부추무침 레시피
-재료: 우삼겹 600g, 생강간장, 영양부추, 사이다 1컵, 미지근한 물 1컵, 흑설탕 3스푼, 맛술 2스푼, 식용유 1스푼반, 후추 약간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식초, 참기름, 통깨 약간

<우삼겹부추무침 만드는 법>
1. 영양부추는 손질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물 1컵, 사이다 1컵을 섞은 물에 10분간 재워둔 후 체에 받혀 물기를 빼준다.

2. 우삼겹 600g은 반으로 자른 뒤 생강간장 1컵, 흑설탕 3스푼, 맛술 2스푼, 식용유 1스푼 반, 후추 약간을 넣고 버무며 10분간 재워둔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재워둔 고기를 먼저 넣고 볶는다.

4. 다 익은 고기는 체에 걸러 기름과 물기를 제거한 뒤 부추와 함께 볼에 담아준다.

5. 부추와 고기에 생강간장 3스푼, 후추약간, 고춧가루 3스푼, 식초 1스푼, 통깨 약간, 참기름 약간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이동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돼지고기&우엉에는 피부를 보호해주는 비타민 B가 풍부해 환절기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TV CHOSUN '살림9단의 만물상'은 매주 금요일 저녁 11시에 본방송이 전파를 탄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