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래에셋 여수경도 투자계약서 원본 전체공개…특혜논란해소 역부족

공유
0

미래에셋 여수경도 투자계약서 원본 전체공개…특혜논란해소 역부족

여수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전남개발공사
여수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전남개발공사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미래에셋이 1조원 투자 약속을 했던 전남 여수 경도에 대한 투자계약서 원본 전체가 공개됐다.

계약서 공개로 여수 경도 투자담보 조건 및 투자 불이행 시 조치 등 계약당사자 간 책임소재 여부를 확인했다. 하지만 열람시간이 약 1시간에 불과하고 특혜의혹을 제기했던 도의원들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부분 낙선해 특혜 논란을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연합뉴스는 전남개발공사가 17일 오후 도의회에서 미래에셋과 맺은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양수도 계약서를 소관 상임위인 기획행정위원회에서 변호사 입회 아래 열람방식으로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계약서의 주요 내용은 그동안 알려진 대로 미래에셋이 여수경도 양수 대금 3천433억원을 포함해 2024년까지 6천억원, 2029년까지 4천억원 등 모두 1조원 이상의 투자계획을 포함됐다.

또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운영위탁을 맡았던 전남개발공사 자회사 전남관광 직원의 고용 승계와 외국인투자 3천만달러(약340억원) 유치 내용도 담았다.

이를 담보할 수 있는 손해배상 기준 및 양수도 대금 납부지연 시 지연손해금 조항도 포함돼 계약이행을 보증했다.

손해배상 기준은 2029년까지 미 투자금액의 3%를 납부하는 조건이며, 지연손해금은 연 15%를 가산하여 지급하도록 했다

계약해제 시 위약금으로는 매매대금의 10%인 343억원을 내고, 미래에셋의 귀책사유일 경우 전남개발공사가 납부한 세금지급과 원상회복 조건도 포함됐다.
미래에셋은 연말까지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마스터플랜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단계별로 6성급호텔, 테마파크, 마리나, 상업시설 등의 사업추진을 내년부터 경도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