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올해 첫 영하 기온 급강하, 중국 찬바람 급속 유입

기사입력 : 2018-10-11 04:30 (최종수정 2018-10-11 05:06)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center
오늘날씨 찬바람 비상이다. 올해 첫 영하 기온 급강하, 중국 찬바람 급속 유입… 기상청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주말날씨 동네예보 비상


[오늘날씨] 올해 첫 영하 기온 급강하, 중국 찬바람 급속 유입
… 기상청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주말날씨 동네예보 비상

오늘날씨 최대의 포인트는 기온이 뚝 떨어졌다는 점이다.

기상청은 11일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로 인해 일부 해안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어제 아침보다 6~10도 가량 낮고, 일부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소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영하의 기온은 올들어 처음이다. 벌써 겨울이 온 것이다.

기싱청 오늘날씨 기상정보 : 2018년 10월 11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으나, 서해안과 남부지방은 구름많은 가운데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남서해안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상에서 형성된 낮은 구름대에 의해 서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고, 낮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1일)

- 북한: 5mm 미만

* 예상 적설(11일)

- 북한: 1~3cm

o 내일(12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습니다.

o 모레(13일)는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o 현재,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로 인해 일부 해안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지역의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어제 아침보다 6~10도 가량 낮고, 일부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소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 주요지점 일 최저기온 현황(11일 04시 현재, 단위: ℃)

- 서울.경기: 연천 0.1 일동(포천) 0.2 가평북면 0.9 백암(용인) 1.1 서울 6.5 노원 2.6

- 강원: 설악산 -4.1 향로봉 -2.5 김화(철원) -1.8 대관령 -0.8 남산(춘천) 0.6

- 충청: 백운(제천) 0.9 수안보(충주) 1.3 괴산 1.7 계룡 1.6

- 남부, 제주: 석포(봉화) 0.9 이산(영주) 2.6 덕유봉 -2.5 동향(진안) 2.5 윗세오름 1.5
center
[오늘날씨] 올해 첫 영하 기온 급강하, 중국 찬바람 급속 유입 … 기상청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주말날씨 동네예보 비상


* 최저기온은 04시 이후에 기온이 더 내려가는 지역에서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o 당분간 평년보다 4~7도 가량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면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겠고, 특히, 내일과 모레 아침 기온은 복사냉각에 의해 오늘보다 1~2도 가량 더 낮아지겠으나, 낮 기온은 일사로 인해 다소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또한, 중부내륙과 남부산지에는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건조 전망 >

o 오늘까지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또한, 맑은 날씨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동해중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물결이 높게 일고 있으나, 오늘 차차 낮아지면서 풍랑특보는 해소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내일(12일)까지 남해안과 서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라이프일반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