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공공알림문자' 서비스 외교부의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에 적용

공유
0

KT, '공공알림문자' 서비스 외교부의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에 적용

-통신3사 고객 모두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서비스 제공

모델이 KT와 외교부가 협업해 시행하는 ‘여권 유효기관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를 안내하는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모델이 KT와 외교부가 협업해 시행하는 ‘여권 유효기관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를 안내하는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KT는 오는 15일부터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를 외교부의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에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는 공공기관의 종이우편 고지서, 통지서 등을 전자문서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KT 고객뿐 아니라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이용고객도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 제공에 대한 동의 여부만 선택하면 해당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는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임박한 사실을 모르고 해외 여행길에 나섰다가 낭패를 보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다.

외교부에 따르면, 인천공항 여권민원센터 긴급여권 발급 사유 중 여권 유효기간 부족과 만료가 전체의 6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최초 발송되는 모바일 통지서를 받아 서비스 제공에 대한 동의 여부만 선택하면 된다.

동의한 사람에게는 여권 유효기간 만료 6개월 전에 모바일로 사전알림 메시지를 통지할 예정이며, 외교부 이외에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기관에서 발송하는 통지문과 안내문도 모바일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KT 이진우 기업서비스본부장은 "이번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전 사전알림 서비스’로 외교부에는 여권민원 업무에 투입되는 비용 절감 효과를, 국민들에게는 출입국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권 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다양한 성공 사례를 발굴해 ‘종이 없는 사회’ 구현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