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 주말 하노이에서 국장 거행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 주말 하노이에서 국장 거행

오랜 중병을 앓아온 도 므어이 공산당 서기장은 지난 1일 하노이 국군병원에서 별세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오랜 중병을 앓아온 도 므어이 공산당 서기장은 지난 1일 하노이 국군병원에서 별세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총리재임 시절 현재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따라한다는 개혁정책인 '도이 머이(쇄신)'정책추진으로 베트남의 '덩 샤오핑'으로 불리며 존경받던 도 므어이(Do Muoi) 전 공산당 서기장의 국장이 진행된다.

5일(현지 시간) 이번 주말 하노이에서 지난 1일 별세한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을 위한 국장이 진행한다. 국장이 진행되는 동안에 모든 관공서와 공공 장소에서는 반기를 내걸고 엔터테인먼트 행사들이 중단된다.
지난 3일 저녁 공산당 중앙집행위원회, 국회, 국가 주석, 정부 및 베트남 조국 전선중앙위원회에서 공동으로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의 별세와 관련된 특별 발표를 했다.

젊은 시절 베트남의 건국 아버지 호찌민(사진 오른쪽)과 함께 베트남의 개혁에 뛰어든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이미지 확대보기
젊은 시절 베트남의 건국 아버지 호찌민(사진 오른쪽)과 함께 베트남의 개혁에 뛰어든 도 므어이 전 공산당 서기장.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의 장례식은 국장 형식으로 진행하여 하노이 시 쩐 타잉 동(Tran Thanh Tong) 5번지에 위치하는 국가 장례식장에서 진행한다. 조례식은 6일 오전 7시부터 7일 오전 7시30분까지 진행한다. 추모식은 7일 오전 9시에 진행된다. 안장식은 같은 날 오후 1시에 고향인 하노이 시 탄 찌(Thanh Tri)현 동 미(Dong My)면 마방(Ma Vang)에서 진행된다. 같은 시간에 호치민 시 통 느앗(Thong Nhat)회의장에서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의 주례식과 추모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례위원회는 총 39명으로 위원장은 응우옌 푸어 중(nguyen Phu Trong) 공산당 서기장이며 위원회는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총리, 응우옌 티 김 응안(Nguyen Thi Kim Ngan) 국회의장, 쩐 꾸억 브엉(Tran Quoc Vuong) 사무국장 등으로 구성된다.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은 지난 1917년 2월2일에 태어나 1936년에 혁명 활동에 참여했다. 이후 1936년 6월에 베트남 공산당에 가입했다.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은 2번째의 중앙 후보의원 3,4,5,6,7,8번째의 중앙의원, 5,6,7,8번째의 정치부 의원, 6번째의 사무기장위원회 의원을 지냈다. 1988년 6월부터 1991년 6월까지 장관위원회 회장(지금의 총리), 1991년6월부터 1997년12월까지 공산당 서기장, 1997~2000년 중앙집행위원회 고문, 2,4,5,6,7,8,9번째 국회의원을 지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