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마켓포커스] 10/3 결국 유로존 불확실성 증폭한 이탈리아…되살아난 그리스 금융위기 트라우마

공유
1

[글로벌 마켓포커스] 10/3 결국 유로존 불확실성 증폭한 이탈리아…되살아난 그리스 금융위기 트라우마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수연 전문위원] EU는 2015년 그리스 부채 위기로 EU체제 존속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있었다. 20188월 그리스는 EU 구제금융프로그램을 종료했지만 아직도 문제는 남아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여당의 경제 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탈리아 경제 문제는 EU통화에서 탈퇴하여 자국 통화를 가지면 해결될 수 있다고 발언하면서 금융시장을 동요시켰다. 유럽금융시장에서 비중이 큰 이탈리아 국채의 금리를 올리고 이탈리아와 독일 국채간 금리차를 5년간 최고치로 확대했다. 유로화는 통화가치가 0.4% 하락했다.
국채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계산되기 때문에 이탈리아 국채 금리 상승은 이탈리아 국채가격을 하락시키고 외국 자금 이탈과 이탈리아 국채에 투자한 유럽은행의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유럽은행의 위기는 글로벌 금융망을 타고 다른 국가 금융에 타격을 주며 글로벌 금융위기 공포를 높이게 되는 위기 전염과정을 발생시킨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와 2010년 유럽발금융위기 과정에서 분석되는 내용이다.

이탈리아는 2019년 재정예산을 GDP 대비 -2.4% 수준으로 결정했고 EU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탈리아는 부채가 GDP 대비 131% 수준으로 EU는 부채 감축을 요구하고 있으나 정치권은 오히려 부채를 증가 시키는 예산안을 수립했다.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1.6% 수준이 적정으로 보고 정치권과 협의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EU는 예산안 제출시 거부할 것이고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이탈리아 국채등급을 하락 조정할 것으로 외신은 전망하고 있다.

EU의 단일 통화 시스템에서 이탈리아와 같은 적자 재정운영은 다른 국가의 부를 이전하는 도덕적 해이 문제가 발생한다. 그리스 금융위기 지원 때도 심각한 EU 존치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러한 심각성으로 이탈리아 총리가 급히 EU 탈퇴는 있을 수 없다고 수습에 나섰다.

하루 전 IMF의 크리스틴 라가르드가 세계경제 전망에 대한 경고와 특히 신흥국에 유입된 연평균 2400억달러의 자금이 이탈할 위험이 있다고 한 후여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위기에 대한 민감도는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위기감에 국제 금 가격은 +1.3%로 근래 최고상승폭을 기록했다. 달러지수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제유가는 소폭 하락했으나 아직 고 유가를 유지하고 있다.


조수연 전문위원 tiger6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