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텔레콤, ‘Cat.M1 음성 전송 기술’ 개발

공유
0

SK텔레콤, ‘Cat.M1 음성 전송 기술’ 개발

-IoT망에서도 음성 서비스 가능

성남시 분당구 IoT 오픈하우스에서 IoT음성모듈이 탑재된 테스트 단말기를 살펴보는 SK텔레콤 연구원들이미지 확대보기
성남시 분당구 IoT 오픈하우스에서 IoT음성모듈이 탑재된 테스트 단말기를 살펴보는 SK텔레콤 연구원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LTE Cat.M1’에서 음성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7월 기술 검증 시험을 끝내고, 8월부터 IoT 전용망에 시범 적용 중이다. 빠르면 이달 말부터 전국망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IoT망에서는 데이터 송수신만 가능했다. 전송 속도가 낮아 VoLTE(데이터 패킷에 음성을 싣는 방식)를 구현하기 힘들었다.

SK텔레콤은 IoT망에서도 음성 서비스가 가능토록 ‘Cat.M1 음성 전송 기술’을 개발해 이 문제를 해소했다. 이동 중에도 음성 통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Cat.M1 음성 핸드오버’ 기술도 함께 마련했다.

IoT망은 기지국-단말기간 통신시 발생하는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 양방향이 아닌 송-수신을 번갈아 데이터를 전송(Half Duplex방식)한다. 무전기 통신과 비슷하다.

SK텔레콤은 하프 듀플렉스 방식으로 음성을 전달하면서도 마치 실시간 통화하는 것처럼 지연 시간이 느껴지지 않도록 기술을 최적화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통신업체 우리넷과 소형 IoT 기기 탑재용 ‘Cat.M1 단말 음성모듈’도 개발했다. 증명사진 크기의 이 모듈에는 IoT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초저전력, 메모리 절약 기술 등이 적용됐다.

SK텔레콤 박종관 네트워크기술원장은 “IoT음성 기술 개발을 통해 안전 · 안심 서비스 보급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IoT응용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