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재건축단지 사업 정체 풀리나… 국토부,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수시접수’

공유
1

재건축단지 사업 정체 풀리나… 국토부,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수시접수’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구조도. /자료=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구조도. /자료=국토교통부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이르면 10월부터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후보지 선정방식이 수시접수로 전환된다. 그간 정체돼있던 정비사업들이 재개되는 효과를 불러올지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그간 전국 시·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구역 정기공모를 수시접수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후보지 선정 방식 개선은 사업참여 의향이 있음에도 정기공모 개시까지 기다려야하는 조합의 사업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은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일반분양분을 주택도시기금이 출자하는 민간임대리츠 또는 펀드가 통매입하여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은 미분양 우려로 장기간 진행하지 못하던 정비사업을 재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비조합은 조합원에게 분양되는 주택 외의 일반분양분을 통매각해 미분양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고, 사업시행에 필요한 사업비를 조달할 수 있다.

지난 공모에서 선정된 인천 송월구역, 평택 세교1구역 등 32개 구역은 평균 8년 이상 사업이 정체돼 있었다. 그러나 연계형 사업구역으로 선정된 후 평균 1.7년 만에 관리처분인가를 받는 등 사업이 빠르게 진척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조합이 정체된 정비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도심에 양질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라며 “사업참여 준비를 완료한 조합은 이르면 10월부터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즉시 접수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