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추석 이후 해외증시 전망] 미중 무역분쟁 불씨 여전…‘금리상승·달러강세·증시하락’ 살얼음판

공유
0

[추석 이후 해외증시 전망] 미중 무역분쟁 불씨 여전…‘금리상승·달러강세·증시하락’ 살얼음판

자료=SK증권
자료=SK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추석 이후 해외증시는 미중 무역갈등이 다시 부각되며 변동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11월 중간선거 등도 관점포인트다. 하지만 미국기업들의 실적이 계속 우상향하고 있어 실적장세의 추세가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트럼프 추가관세 부과, 강경대응 강화…’금리상승, 달러/유가강세, 증시하락’ 우려


당장 미국이나 중국증시에 떨어진 발등의 불은 미중 무역분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결국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다. 우선 이번 달 24일부터는 2000억달러 중국 제품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연말까지 25%로 관세율을 올릴 것이라 발표했다.

이어 중국이 미국 농업(Farmers) 및 다른 산업에 대해 보복 조치를 취한다면 바로 3번째 단계 무역전쟁에 돌입, 즉 약 2670억 달러 제품에 대해서도 추가 관세를 매길지 여부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관세부과의 파괴력이 만만치 않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유동원 키움증권 글로벌주식팀장은 “지난해 기준 중국의 대미 수출 총량 5056억 달러절반에 해당하는 2500억 달러 상당의 수출 타격을 받게 됐다”며 “여기에 추가 2,670억 달러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한다면 그 규모는 지난해 대미 수출 전체로까지 확대된다”고 말했다.

양국의 무역전쟁이 극단으로 치달을 경우 미국 금융 시장에서는 ‘금리상승, 달러/유가강세, 증시 하락’이 초래될 가능성이 높다.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로 미 주식시장 랠리에 대한 시장에서의 회의론도 나올 수 있다.

변수는 11월 6일 미국 중간선거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이 52%, 공화당 38%로 앞섰고, 트럼프 대통령의 견고했던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대중국 관세 부과는 지속될 수 있으나 자국 기업들과 제품 보호를 위해 방어적인 조치를 함께 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단 중국에 화해적 제스처 보내기 위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남은 연말까지의 시간 동안, 중국에 거처를 두고 있던 미국 공장기지를 본국 및 기타 지역으로 이전을 유도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유동원 팀장은 “ 미-중 관세 여파로 미국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감소될 수 있다는 전망도 증시에 부정적”이라며 “하지만 11월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양국의 합의점이 일부 도출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10월 미 증시 투자심리는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이 강공책을 고수하더라도 그 타격은 우려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김효진 SK증권 연구원은 “이번 관세 부과는 규모 확대로 경제 및 위험자산에 Down Side Risk는 분명 커졌으나 경제 성장률 및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을 전면 수정할 단계는 아니다”며 “미국의 관세부과 대상은 중국의 對미 수출액의 절반이 넘는 수준으로 커졌지만, 전체 중국 수출액의 11% 수준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중국 증시 밸류에이션 매력, 정책모멘텀이 강한 인프라 관련주 주목


이번 미중분쟁에 역풍을 맞는 곳은 미국이 아니라 중국이다. 선행지수인 증시를 봐도 잘알 수 있다. 상해종합지수는 지난 2월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과거 2016년 1월 말 저점 (2638.30pt)에 근접한 뒤 최근엔 2760선으로 반등한 상황이다.

하지만 문제는 앞으로 전망도 밝지 않다는 사실이다.

JIN LING (찐링) KB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위안화 약세 등 대외적인 부담요인 외에 중국경기 둔화, 부동산 규제, 금융 레버리지 축소 정책 등 대내적 굵직한 부담요인이 있다”며 “단기 내 실질적인 변화가 보일 수 없는 만큼 중국증시의 추세적인 반등을 논하기는 아직 어려운 상황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는 과정에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커진 것은 그나마 위안거리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간 무역분쟁이 중국 주식시장에 리스크로 남아 있으며, 무역분쟁이 중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모습이 연말로 갈수록 구체화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PER이 10배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경기방어를 위해 중국당국이 정책을 발표한다면 정책모멘텀이 강한 인프라 관련주의 반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