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中정부, 인프라 건설 대규모 투자…철강산업 구하기 나서

공유
0

[글로벌-Biz 24]中정부, 인프라 건설 대규모 투자…철강산업 구하기 나서

-7월말 민관협력 교통인프라 7867건 등록…총사업비 11.8조 위안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혁 기자] 중국 정부가 올해 나머지 기간 동안 철강 수요 진작을 위한 인프라 건설 투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국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는 지난 12일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약화된 인프라건설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했고 이미 진전이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중국 정부는 민관 협력을 통해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에 민간 자본 참여를 장려할 방침이다. 7월말까지 7867건의 PPP 프로젝트가 지방 정부에 등록된 상태다. 규모는 총 11.8조 위안에 달한다. 지방자치단체에는 건설중인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보장하기 위해 1.35조 위안의 지방채를 발행하고 활용 속도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올해 중국의 투자는 작년에 미치지 않았다. 1~8월 인프라건설 투자는 4.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6%p 낮은 증가율이다. 신규 인프라건설 프로젝트 투자는 28.1% 급감했다.

NDRC는 “중국은 인프라건설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신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티그룹은 NDCR의 기자회견이 열린 12일 중국 인프라 고정자산투자 성장이 4분기에 반등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인프라 금융은 지방 정부의 부채 발행 및 중앙 정부의 예산 증가로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했다. 상품 수요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종혁 기자 j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