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니클로,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 청년고용친화부문 대상 수상

공유
0

유니클로,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 청년고용친화부문 대상 수상

유니클로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니클로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기자]
유니클로는 18일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여성가족부 등이 주최한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 청년고용친화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니클로는 한국에 지난 2005년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2014년 회계연도 기준(2014.9~2015.8)으로 국내 단일 패션 브랜드 중 최초로 1조 매출을 달성하며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와 같은 유니클로의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원동력 중 하나는, 실력이 있다면 누구나 공정하게 평가와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일터에서 직원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에 기반한다.

유니클로는 ‘완전 실력주의’, ‘전원 경영’ 및 ‘글로벌 원’이라는 세 가지 경영 방침을 통해 전 세계에서 활약할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완전실력주의’ 방침에 따라 나이, 학력, 성별에 관계없이 채용하며 실력에 따라 보상과 승급의 기회를 제공한다. 연간 2회의 승진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 및 업무 성취에 따라 단기간에 승진이 가능하다.

이는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파트타이머에게도 적용되어 평가 및 근무 기간에 따라 시급 인상 및 정규직 전환도 가능하다. 또한 파트타이머 직원이 초과 근무 시 1분 단위로 연장 및 야근 수당을 제공하고 1년 이상 근무 시 퇴직금과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승진에도 제약이 없어 파트타이머와 스태프 또한 능력과 실력을 갖추었다면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경영자인 점장으로도 성장할 수도 있다. 유니클로는 급여 및 복지 등 직원 대우에 있어서도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의 차이가 전혀 없으며, 비정규직 직원은 입사 2년 후 평가 과정을 거쳐 95% 이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있다.

한편, 유니클로는 사회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고령자, 장애인 및 경력단절 여성을 포함한 주부 등 취업취약계층 채용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특히 한 점포당 1인 이상의 장애인 직원 근무를 목표로 한 결과, 2018년 5월 기준 전체 직원 4300여명 중 108명 장애 사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기업의 장애인 의무 고용률인 2.9%를 훌쩍 넘는 4.1%에 달하는 수치이다.

김형수 기자 hy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