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평양 정상회담 “북미대화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21명 원로자문단 의견 청취

공유
0

문 대통령, 평양 정상회담 “북미대화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21명 원로자문단 의견 청취



문재인 대통령과 박재규 경남대 총장이 13일 청와대 본관에서 원로자문단 오찬 간담회 전 악수하는 장면=청와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박재규 경남대 총장이 13일 청와대 본관에서 원로자문단 오찬 간담회 전 악수하는 장면=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원로자문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조언을 구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18일부터 2박3일간 이어질 평양 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공유하며 원로들과 의견을 나눴다.

원로자문단은 지난 2000년 김대중·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평양 정상회담을 이끌었던 인사들이다.

지난 3월, 1차 4·27 판문점 정상회담을 앞두고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박재규 경남대 총장,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김영희 중앙일보 대기자, 김정수 한국여성평화연구원장 등 21명의 원로자문단과 전문가 자문단에 동국대학교 고유환·한성대학교 김귀옥·서울대학교 김병연 교수 등 2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 자리에서 “4.27 남북 정상회담으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는 남북대화에 우리 원로자문단들의 고견들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정상회담의 목표에 대해 “하나는 우리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것이고, 또 하나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우리가 국제제재라는 틀 속에서 남북대화를 발전시켜 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답답한 면도 있고, 또 안타까운 면도 있지만 주어진 조건 범위 내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북미간 접점을 찾아 제시하고, 대화를 다시 촉진시켜 나가고, 비핵화가 보다 빠르게 진행되게끔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될 역할 중의 하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금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남북과의 군사적 긴장, 또 군사적 충돌의 가능성을 종식시키는 것”이며 “휴전선, 그리고 비무장지대(DMZ) 일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중심으로 한 해상지역의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종식하는 합의를 이루는데 집중한다”고 말했다.

특히 “비핵화를 위한 북미관계 대화도 어느 정도 교착상태 빠진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지만 그것 역시 기대 이상으로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제는 북한이 미래핵 뿐만 아니라 북한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물질·핵시설 등을 포기하고 나아가야 한다. 북한은 그에 대해서 미국에 상응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충분히 접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화를 다시 추진시켜 나가 비핵화를 하고 그에 대한 상응조치를 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다”고 했다.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은 그동안의 성과에 찬사를 보내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길을 마련하는 데 성공하셨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역사의 물줄기를 바꾼 것이다”고 말했다.

임 명예이사장은 “평양 남북 정상회담은 이미 합의한 데 기초하여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 정착을 추동하는 한편,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미국의 대북관계 정상화 프로세스가 본격적으로 동시 병행 추진되도록 하는 데 기여하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김재영 기자 jay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