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계 다보스포럼 19일 개막, 미중 무역전쟁 중국 공식입장 발표

공유
0

하계 다보스포럼 19일 개막, 미중 무역전쟁 중국 공식입장 발표

하계 다보스 포럼이 19일부터 열린다. 올해 하계 다보스 포럼의 개최지는 중국 톈진(天津)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하계 다보스 포럼이 19일부터 열린다. 올해 하계 다보스 포럼의 개최지는 중국 톈진(天津)이다.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하계 다보스 포럼이 19일부터 열린다.

올해 하계 다보스 포럼 개최지는 중국 톈진(天津)이다.
12회째를 맞는 이번 하계 다보스 회의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 속 새로운 사회 창조'다.

90여 개국에서 2000여 명의 정치, 산업, 학계 대표들이 참석한다.

그동안 중국은 다보스 회의에서 경제정책과 통상정책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그런 면에서 이번 제12회 '하계 다보스포럼'에서는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한 중국 정부의 공식입장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하계 다보스 포럼에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개막식에 참석해 기조 연설을 한다.

다보스포럼 관계자들은 중국 공산당 서열 2위인 리커창 총리가 이 기조 연설에서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의 샤칭(夏靑) 국제분과 부주임은 12일 "중국 정부는 다보스회의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 사회를 대상으로 중국의 입장을 분명하게 빍힐 중요한 기회라는 뜻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1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 개막 연설을 통해 보호주의에 반대하면서 자유무역을 옹호했다. 당시 다보스포럼은 시 주석을 중국의 '세계화를 앞장서 이끄는 챔피언'으로 묘사했다.

이번 다보스포럼에는 리 총리 이외에 이강(易綱) 인민은행 총재 겸 인민은행장, 류쿤((劉昆) 재정부장 등 중국의 핵심 경제정책 책임자들이 총출동한다.

다보스포럼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이라고도 부른다.

저명한 기업인·경제학자·저널리스트·정치인 등이 모여 세계 경제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국제 민간회의로
독립적 비영리재단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 주의 도시인 콜로니(Cologny)에 있다.

'세계경제 올림픽'으로 불릴 정도로 권위와 영향력이 있는 회의다.

유엔 비정부자문기구로 지정되어 있다.

세계무역기구(WTO)나 G7 회담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1971년 1월 경제학자 클라우스 슈바프가 창설한 '유럽경영포럼(European Management Forum)'으로 출발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