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제소자 장기농성 끝에 투표권 회복…트럼프 지지세력 확보?

공유
0

美 제소자 장기농성 끝에 투표권 회복…트럼프 지지세력 확보?

600만명 투표 땐 美 11월 중간 선거 가장 큰 변수될 듯

미국 교도소에서 발생한 농성이 600만 제소자의 투표권 회복 약속과 함께 19일 만에 종료됐다. 자료=IWOC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교도소에서 발생한 농성이 600만 제소자의 투표권 회복 약속과 함께 19일 만에 종료됐다. 자료=IWOC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미국 전역 교도소에 수감 중인 죄수들이 19일에 걸친 장기간 농성 끝에 투표권을 회복하고 농성을 풀었다. 이에 따라 제소자 600만명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돼 오는 11월 미국 중간 선거의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8월 21일(현지 시간) 시작된 전국적인 규모의 이번 파업은 세계산업노동자동맹(IWOC)의 지원을 받아 투옥된 수감자 권리 옹호자 집단인 자일하우스(Jailhouse)의 변호사들이 대변해 왔다. 당시 IWOC 웹사이트에 기재된 요구사항 목록에는 형 집행 중인 수감자들과 구류자, 전과자에 대한 투표권을 포함해 교도소 환경 개혁, 재활 서비스 확대 등이 포함됐다.
17개 주에서 실행된 이번 수감자 항의 시위는 올해 4월 7명이 사망하고 17명이 부상당한 사우스캐롤라이나 남자 전용 교도소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에 대응하여 조직됐다. 당시 폭력 사태가 발생한 후 사우스캐롤라이나 수감자들과 교도관 변호사들은 파업 요구를 공개하며 "교도소의 비인간화 환경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뭔가 조치를 취하길 원했다"고 시위자 대변인 아마니 사와리(Amani Sawari)는 설명했다.

파업이 시작되면서 조직위원회는 10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그 첫 번째가 제한된 투표권에 대한 행사였다. 전국의 수감자들은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일체의 노동을 거절하고, 일부는 교도소 환경 및 노동 문제에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 단식 투쟁도 벌였다. 사와리는 시위 목적에 대해 "수감자들의 노동 없이는 감옥을 운영할 수 없으며, 수감자들은 노동을 통해 우리 사회의 기여자로 평가받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결국 중범죄자를 제외한 최대 600만명의 제소자들이 다시 투표권을 가질 수 있는 약속으로 사태는 진정됐다. 하지만 이번 농성을 통해 박탈당한 600만명의 제소자들이 투표권을 회복함에 따라 11월 중간 선거 기간의 가장 큰 변수로 자리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사태는 2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실례로, 플로리다는 전통적으로 대통령 선거를 결정하는 잠재력을 지닌 곳으로, 도널드 트럼프는 2016년 힐러리 클린턴을 11만3000표 차로 누르고 승리한 지역이다. 이번에 제소자에 대한 투표권이 회복된다면 트럼프는 플로리다에서만 약 150만명의 추가 지지자를 얻게 된다. 결국 제소자들의 권리를 향한 외침이 트럼프의 지지세력 확대로 이어졌다는 지적과 함께, 정치적 포석이라는 의문이 확대되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