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추석 차례상 비용, 작년보다 소폭 상승…전통시장이 '10만원' 싸다

공유
0

추석 차례상 비용, 작년보다 소폭 상승…전통시장이 '10만원' 싸다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은 전통시장 기준 23만 2천 원으로 조사됐다. 사진=뉴시스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은 전통시장 기준 23만 2천 원으로 조사됐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김현경 기자]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이 작년보다 소폭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추석 명절을 3주 앞두고 6일 추석 차례상 차림비용(전통시장·대형유통업체)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5일(수) 기준 전국 19개 지역의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추석 성수품 28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다. 올해 추석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은 23만 2천 원, 대형유통업체는 32만 9천 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6.9%, 4.9% 상승한 수준으로, 올해 추석 성수품은 봄철 이상저온과 여름철 이례적인 폭염, 8월 하순부터 이어진 국지적 호우로 인해 채소·과일 일부 품목의 생산량이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로는 쌀은 전년도 생산량이 감소해 전통시장 기준 32.6% 상승했고, 장기화된 폭염으로 인해 배추·무·시금치는 작황 부진에 따른 출하량 감소로 가격이 올랐다.

정부는 올해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지난 3일(월)부터 오는 21일(금)까지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수요가 많은 10대 성수품의 공급량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해 집중 공급할 계획이다.

추석 차례상 구입비용의 상세정보 및 관련자료는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 유통정보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그 밖에 직거래장터 등 오프라인 장터 정보 등은 싱싱장터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현경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