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한국 큰손들' 베트남으로…'Buy Vietnam' 열풍

공유
7

[굿모닝 베트남] '한국 큰손들' 베트남으로…'Buy Vietnam' 열풍

호치민 하노이 등 대도시 투자에서 벗어나 관광지와 개발지까지 투자금 몰려

다낭 한강을 따라 고급 아파트 수백채가 들어선 '모나키(Monnarchy) 프로젝트'.이미지 확대보기
다낭 한강을 따라 고급 아파트 수백채가 들어선 '모나키(Monnarchy) 프로젝트'.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에 한국 부동산 '큰손'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기존에는 호치민과 하노이 등 잘 알려진 대도시의 고급 아파트 위주로 매매가 이루어졌다면 지금은 관광지로 부각되고 있는 핫플레이스나 미개발 관광지구에 투자가 몰리고 있다.
이제 막 개방을 시작한 베트남에는 천혜의 휴양지가 미개발상태로 남아 있는 곳이 많아 매력적인 숨은 투자처가 많다.

많은 한국 투자자들이 다낭의 고급 아파트 매매에 참여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많은 한국 투자자들이 다낭의 고급 아파트 매매에 참여했다.

■ '핫플레이스' 다낭, '세일 코리안'


다낭을 가로지르는 한강을 따라 일명 '군주(Monnarchy)'로 불리는 프로젝트로 인해 수백 채의 고급 아파트들이 세워졌다. 전체 약 800동의 아파트, 18개의 상점가, 20개의 가든이 있는 펜트하우스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대형 부동산 중개 회사는 1년 전 베트남의 다낭 시장에 진입했고 고급아파트 380채를 한국고객들에게 판매했다. 이 중 '모나키'(Monnarchy) 콘도미니엄 복합리조트 물량 188채가 포함됐다.

이 프로젝트는 다낭의 야시장인 '트란 훙 다오'(Tran Hung Dao)와 관광 명소가 밀접한 '다낭 최고의 강가 여행자 거리'로 알려진 도로에 위치해 있다.

아파트 한 채당 21억~38억동(약 1억~1억5000만원)으로 시공 진척에 따라 납부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재정적 부담은 크지 않다. 대출을 원할 경우 조건에 따라 최대 85%까지 은행대출이 가능하다.

이 아파트 단지의 A동은 임대를 주고 있는데 월 1200달러에도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크기에 따라 최고 2500달러까지 임대비용이 책정되고 있다.

한 분양 회사의 이사는 "우리 회사는 한국에 지사를 두고 관심 있는 한국 고객의 목록을 가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미 예약된 물량만 약 380채에 이른다. 판매 결과가 매우 긍정적이다"고 설명했다.

'리얼 에스테이트 트레이딩 플로'(Real Estate Trading Floor)의 CEO인 람킨(Lam Kinh)은 "한국의 투자자들이 천천히 다낭 관광도시로 투자를 옮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호치민시와 하노이 사정을 잘 아는 한국인들이 다낭으로 달려가 강렬한 투자물결을 일으켰다"고 덧붙였다.

바리아 붕따우에 32억 달러에 이르는 한국 큰손들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바리아 붕따우에 32억 달러에 이르는 한국 큰손들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 한국판 '마카오' 건설되나


호치민에서 2시간 거리인 바리아 붕따우에는 한국판 마카오가 들어설지도 모른다. 한국의 부동산 큰손이 32억 달러에 이르는 복합 관광단지 개발에 나설 모양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우선 첫번째로 부지의 30% 면적에 18홀 규모의 골프장과 빌라, 호텔, 해변가 빌라, 리조트, 놀이공원, 수상스포츠 센터, 경기장, 병원들이 들어서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차선책으로는 전체 부지의 절반에 골프장이 들어서고 주변에 카지노와 호텔, 빌라 등이 들어선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 '코리아 인프라스트럭처 컴퍼니'(Korea Infrastructure Company Limited)로 알려진 회사가 추진중이다.

한국 업체들이 합작 운영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붕따우 성 인민위원회는 파라다이스(220헥타르)골프장 및 관광‧휴양지 투자조건에 대한 '2817/UBND-VP'공문을 발행했다.

말 그대로 한 도시에 거대한 관광복합단지가 한국 자금에 의해 지어질 가능성이 높다.

인민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투자가 붕따우성 관광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바리아 붕따우성 인민위원회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재정 및 능력에 대한 조건을 밝혔다. 조건에 따르면 총 투자금액(보상금, 토지정리금액, 토지임대료 제외)은 10억 달러 이상이며, 투자자는 등록 투자금의 15%보다 많은 소유 자본금을 증명할수 있는 문서를 제공해야 한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