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H투자증권 "신한지주, ING생명 인수시 낮은 RBC비율 우려 불식…긍정적"

공유
0

NH투자증권 "신한지주, ING생명 인수시 낮은 RBC비율 우려 불식…긍정적"

국내 생명보험사 RBC 비율(18년 3월 말 기준)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생명보험사 RBC 비율(18년 3월 말 기준)
[글로벌이코노믹 손현지 기자]
NH투자증권은 5일 신한지주에 대해 "ING생명을 인수한다면 은행을 포함한 자회사간의 비용효율화와 시너지 확대 등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원재웅 연구원은 "신한지주가 아이엔지생명을 인수하지 않았을 경우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면서 "우선 KB금융과의 순익 격차를 좁히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만일 KB금융이 아이엔지생명을 인수하게 된다면 신한지주는 영원히 2등 은행지주회사라는 이미지를 벗기 힘들 거란 전망이다.

원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KB금융과 신한지주는 연간 약 3000억원 이상의 순익격차가 발생중"이라면서 "아이엔지생명을 인수하면 자금 조달 비용을 제외하고 약 2000억원 순익 증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오는 2021년 IFRS17 도입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도 우려를 높이고 있다.

신한생명의 RBC비율은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174.3%인데, RBC비율이 200% 이하인 보험사는 자본확충에 대한 부담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원 연구원은 "아이엔지생명의 RBC는 올해 3월 기준 440.9%을 기록했다"면서 "향후 새 회계 기준으로 인한 자본확충 우려감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손현지 기자 hyunji@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