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공유
0

KT-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낙동강 유역과 인근 산업단지의 미세먼지 측정·대응·확산 차단 담당

KT와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KT와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KT와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양 기관이 구축한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은 ‘사물인터넷 공기질 측정기’, ‘미세먼지 상황실(관제센터)’, ‘미세먼지 SMS 알림 체계’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은 낙동강 유역과 인근 산업단지의 미세먼지 측정과 대응 그리고 확산 차단을 담당한다.
앞으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미세먼지 상황실에서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상시 확인하고 측정 수치가 모니터링 기준을 초과할 시 담당 공무원이 SMS를 이용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과 지방자치단체에 상황을 전달해 오염물질 배출 관리가 필요함을 알린다.

또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지속될 경우 담당 공무원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배출시설과 방지시설 관리를 비롯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살수차 운행 등의 대응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KT GiGA IoT 사업단 김준근 단장은 “국민 건강에 직결되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민관이 협력하여 체계적인 대응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