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중고품 시장 확대 따른 사고도 급증↑

공유
0

일본, 중고품 시장 확대 따른 사고도 급증↑

사용·설치법 모르거나 리콜 제품 거래되면서 사고 촉발

2017년 인터넷에서 구입한 중고 가스렌지에 폐색 마개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사실을 모른 채 설치하다 가스 누출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2017년 인터넷에서 구입한 중고 가스렌지에 폐색 마개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사실을 모른 채 설치하다 가스 누출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일본에서 가전제품이나 가스 기구 등 생활과 밀접한 중고품을 둘러싼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젊은이를 중심으로 프리마켓 앱 이용이 인기를 끌면서 중고품을 거래하는 재사용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제품의 올바른 사용 및 설치 방법을 모르거나 리콜(회수·무상수리) 제품이 거래되기도 해 사고가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의 독립행정법인 제품평가기술기반기구(NITE)는 최근 중고품 거래와 관련된 사고를 조사·발표하며 주의를 호소하고 나섰다. NITE에 따르면, 2018년 3월까지 5년간 확인된 가스렌지나 접이식 자전거, 세탁기 등의 중고품과 관련된 사고는 적어도 182건이 발생했다. 그중에는 사망 사고 6건과 중상 사고도 7건이나 포함됐다.

사례를 살펴보면, 인터넷에서 구입한 중고 가스렌지에 폐색(막힘) 마개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사실을 모른 채 설치하다 가스 누출로 인해 발화된 사고가 2017년에 발생했다. 또 설명서가 없는 중고 접이식 자전거를 구매해 고정 볼트를 조이지 않은 채 주행하다 넘어져 부상을 입은 사고도 2014년에 있었다.

특히 중고품 사고 중 15% 이상에 해당하는 29건은 리콜 제품에 의해 발생했다. 2013년에는 제조 불량으로 인한 리콜 제품임을 모르고 구매한 세탁기를 사용해 세탁물과 함께 내부 부품이 동시에 파손되는 사고와 부품 성능이 저하된 중고 휴대용가스버너를 사용하여 화재를 초래한 사고도 이어졌다.

NITE는 "리콜 제품을 사전에 파악하여 점검·교환 등이 이루어졌다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중고품은 사용 전에 제작 연도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비용과 자원을 절약하는 재사용 시장은 지속 권장해야 할 산업이지만, 그에 따른 사고 예방 규제법과 사회적 책임도 동시에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