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발암의심' 발사르탄 혈압 치료제 전 세계 리콜 확대

공유
1

'발암의심' 발사르탄 혈압 치료제 전 세계 리콜 확대

인도 토렌트파마, 발사르탄‧암로디핀 등 14종 자발적 리콜 결정

토렌트파마는 발사르탄/암로디핀/HCTZ 정제 14종을 자발적으로 회수(리콜) 조치하고 있다. 자료=토렌트파마이미지 확대보기
토렌트파마는 발사르탄/암로디핀/HCTZ 정제 14종을 자발적으로 회수(리콜) 조치하고 있다. 자료=토렌트파마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발암의심' 중국산 발사르탄 혈압 치료제의 파문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유럽 22개국을 비롯해 중국, 한국, 미국에서 리콜 조치를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에는 인도에 본사를 둔 다국적 제약업체 토렌트파마(Torrent Pharmaceuticals)가 20일(현지 시간) 리콜을 결정했다.

토렌트파마는 극소량이긴 하지만 성분 내 불순물의 흔적이 발견된 14가지의 '발사르탄(Valsartan)/암로디핀(Amlodipine)/하이드로클로로타이아자이드(Hydrochlorothiazide)' 알약을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토렌트파마는 발견된 불순물에 대해 일부 식품 및 음용수, 대기 오염과 산업 공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N-나이트로소다이메틸아민(NDMA)'으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회수 조치가 내려진 성분이라고 밝혔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NDMA에 대해 "인체 발암 물질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류한 상태다.

발사르탄은 고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마비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제로, 암로디핀과 하이드로클로로타이아자이드가 결합된 발사르탄은 고혈압을 조절하는 데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중국에서 제조된 발사르탄에서 불순물인 NDMA가 최초 발견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리콜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다만 아직까지 NDMA에 의한 직접적인 이상 증상이나 반응에 대한 어떠한 보고도 받지 못한 생태다. 현재 유럽의약품청(EMA) 등 세계 각국의 보건 당국은 NDMA의 검출량과 복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하고 있다.

토렌트파마는 리콜에 관한 의학적 질문이 있거나 부작용을 보고해야 하는 경우 'Torrent Pharmaceuticals(전화번호 : 800-912-9561)' 또는 'Medinfo.Torrent@apcerls.com'을 통해 문의할 것을 공시했다. 또 약물에 대한 이상 반응을 보이는 경우 의사에게 연락할 것을 권고했다.

성분 내 불순물의 흔적이 발견된 14종 알약. 자료=토렌트파마이미지 확대보기
성분 내 불순물의 흔적이 발견된 14종 알약. 자료=토렌트파마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