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백화점, 아마존웹서비스와 전략적 협력 협약 체결

공유
0

현대백화점, 아마존웹서비스와 전략적 협력 협약 체결

현대백화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백화점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아마존과 손잡고 ‘미래형 유통매장’ 연구에 나선다. 오는 2020년 하반기에 문을 열 예정인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가칭)’에 아마존의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본사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를 체결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시스템 자회사로, 클라우드(가상 저장 공간) 서비스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이다. 협약식에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전무)와 장정욱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AWSKorea)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고객 분석 시스템 구축 ▲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 측은 매장 구성, 서비스를 비롯한 백화점과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 운영 전반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미래형 유통매장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이번 전략적 협력 협약(SCA)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과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는 아마존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세계 최초의 무인 자동화 매장 ‘아마존 고(Amazon GO)’의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그냥 걸어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을 비롯해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F&B) 배달, 아마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이 연구 대상이다.


김형수 기자 hy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