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M상선, 미주노선 영업익 첫 흑자 달성

공유
0

SM상선, 미주노선 영업익 첫 흑자 달성

- 북미서안노선 기점으로 주간 영업이익 기록
- “미주 컨테이너 전문선사” 기치로 내건 사업전략 유효

SM상선이 미주 주력노선에서 첫 주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사진=SM상선 이미지 확대보기
SM상선이 미주 주력노선에서 첫 주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사진=SM상선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SM상선이 미주 주력노선에서 첫 주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SM상선은 지난 5월 개설한 북미 북서안(Pacific Northwest Service) 신규노선과 기존 운영 중인 북미 남서안노선(China Pacific Express)간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시장 기대보다 영업이익 달성 시기를 앞당기는데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SM상선 자체 집계결과에 따르면 8월 둘째 주(32주차)에 북미 북서안 노선(PNS)에서 주간 약 10만 달러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SM상선이 지난 4월 미주노선을 개시한 이후 약 1년 4개월만에 처음으로 달성한 흑자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8월 셋째 주(33주차)부터는 지난 8월 1일 부로 인상된 해상운임이 화물에 적용됨에 따라 미주노선 전체(PNS, CPX) 합산 주간 최대 100만불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저조한 상반기 영업실적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는 글로벌 정기선사들 가운데서 출범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는 신생 국적원양선사의 노력이 더 부각되고 있다.

이번 영업이익 흑자는 글로벌 선사들의 미주 구간 공급 조절과 SM상선의 영업실적 개선 노력의 합작품으로 평가된다.

특히, SM상선은 출범 이후 꾸준히 고부가가치 화물 확보 노력과 함께 배가 직접 기항하는 지역 위주의 판매를 강화하고 원가 경쟁력을 갖춘 내륙운송망을 구축했다.
SM상선은 출범 당시부터 미주전문선사로 거듭나 대한민국 해운산업을 재건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SM상선 관계자는 “초대형선 투입이 집중된 유럽노선과 달리 여전히 중소형 선박들이 운영 중인 미주 서비스에 회사가 가진 역량을 집중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현재 쇄도하는 미주노선 예약으로 9월 말까지 전 선석이 초과 예약되어 있어 당분간 꾸준한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비수기인 4분기 이후 시장 변동성을 예의 주시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대응할 것이며, 전 임직원들이 시장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올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