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니정재단,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주최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 후원

공유
0

포니정재단,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주최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 후원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에서 열린 제3회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이미지 확대보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에서 열린 제3회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글로벌이코노믹 백승재 기자]
지난 6일 포니정재단의 후원으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에서 제 3회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RIKS Academy, 이하 ‘한국학 아카데미’)가 개최됐다.

포니정재단은 지난 2016년 국내외 한국학자의 교류와 연구를 활성화하여 한국학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민족문화연구원과 한국학분야 연구지원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포니정재단과 민족문화연구원은 이를 통해 해외 신진 한국학자를 국내로 초대, 연구와 출판을 지원하는 ‘포니정 펠로우십(Pony Chung Fellowship)’과 국내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학 세미나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1957년 설립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은 한국학 아카데미의 주관 기관으로서 지난 6월 국내외 참가자 총 20명을 선발했다. 포니정재단은 참가자 장학금과 해외 참가자 여비 등 총 3천만 원을 지원했다.

이번 한국학 아카데미는 모든 과정이 한국어로 진행되며 국내외 대학에서 한국학 분야 박사를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총 5일간 한국학 전문가의 집중강좌, 참가자 전원 연구발표회를 갖고 삼성 리움미술관을 답사하게 된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포니정재단은 정몽규 HDC 회장이 선친 故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도전과 혁신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05년 설립한 장학재단이다. 재단은 “기본이 바로 서야 경쟁력이 생긴다”는 故 정세영 명예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2009년부터 인문학 분야의 발전을 위한 학술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백승재 기자 tequiro07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