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농어촌공사 '농사 환경구축'위해 안전대책 마련

공유
0

농어촌공사 '농사 환경구축'위해 안전대책 마련

[글로벌이코노믹 전안나 기자] 기후 변화에 따른 재해로부터 농사 환경 개선과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농어촌공사가 소매를 걷어부쳤다.

9일 재계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최규성 이하,공사)가 기후변화로 심해지는 가뭄, 폭염, 집중호우 등이 농어촌용수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한다.
이를 통해 공사는 재해로부터 안전한 영농 지원을 위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사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의 ‘기후변화 실태조사’와 환경부 주관의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통해 기후변화에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농어촌용수 관리방안을 수립한다는 세부 방안을 내놓았다.

한편, 기후변화 실태조사는 올해부터 매년 실시된다. 농어촌 용수구역(수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구분한 경계) 383개소 대해 기온, 강수, 증발산량(지면․수면과 농작물에서 증발된 수량), 가뭄․홍수 피해의 추이를 조사한다. 저수지, 양․배수장 등의 시설 462개소에 대해서는 관개(물대기) 용량과 기간, 수질 등의 변화를 조사한다. 매년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5년마다 기후변화의 영향과 취약성을 평가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여 기후변화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농어촌 현장에서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분석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보다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폭염 등 심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도 안심하고 농사짓는 환경을 만들고, 국민 안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공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전안나 기자 jan02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