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이 배출한 세계적인 힙합여제 수보이 첫 싱글앨범 화제

공유
0

베트남이 배출한 세계적인 힙합여제 수보이 첫 싱글앨범 화제

세계 각국 유명 뮤지션 소개하는 애플 프로그램 통해 인사

호치민에서 열린 ‘Young Southeast Asia Leaders Initiative’에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상대로 힙합공연을 펼친 수보이(오른쪽).이미지 확대보기
호치민에서 열린 ‘Young Southeast Asia Leaders Initiative’에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상대로 힙합공연을 펼친 수보이(오른쪽).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의 유명한 래퍼인 수보이(Suboi)가 애플 '비트1'을 통해 첫 싱글앨범 'N-Sao?'를 출시해 화제다.

수보이는 지난 2016년 호치민시에서 열린 'Young Southeast Asia Leaders Initiative'에서 오바마 전 미국대통령을 비롯한 800명의 유명인사들 앞에서 랩 공연을 선보여 전 세계인의 이목을 끌며 유명세를 탔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번 싱글앨범 'N-Sao?'는 수보이와 두 명의 미국인 제작자가 공동 제작했다. 대부분의 랩가사는 호치민에서의 일상생활을 다루고 있다.

비트1은 세계 각국의 유명 DJ를 비롯해 드레이크, 테일러 스위프트, 아델 등과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을 소개하고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이다.

수보이는 지역매체를 통해 'N-Sao?'는 2016년 싱글앨범 'Life'의 성공 이후, 화려한 복귀를 알리는 첫 작품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작품은 내년까지 이어지는 그의 새로운 음악 프로젝트 일부이기도 하다.

수보이는 1990년 호치민시 항람짱안(Hang Lam Trang Anh)에서 출생했고 본명은 항람짱아잉(Hàng Lâm Trang Anh)이다. 중학생 시절이던 열넷 살에 힙합에 입문했으며 이후 유명래퍼로 성장했다.

베트남의 팝스타 호응옥하(Ho Ngoc Ha)와 함께 공연에서 'Xin Hay Tha Thu' 그리고 'Girl’s Night' 등의 노래를 불러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으며, 2010년 그의 데뷔앨범을 발매했다. 2012년 그는 수보이 엔터테이먼트를 설립했고, 2014년 두번째 앨범 'Run'을 발매했다.

수보이는 CAAM FEST를 비롯해 미국에서 열린 South by South West Festival, 그리고 일본에서 열린 Tornado Music Festival 등에서도 공연하며 베트남을 넘어 세계적인 래퍼로 성장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