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중국 관세폭탄 보복 시작, 미중 무역전쟁 일파만파

공유
3

[속보] 중국 관세폭탄 보복 시작, 미중 무역전쟁 일파만파

[속보] 중국 관세폭탄 보복 시작, 미중 무역전쟁 일파만파…  다음주 증시 전망 코스피 코스닥  달러환율 국제유가 안개 속으로이미지 확대보기
[속보] 중국 관세폭탄 보복 시작, 미중 무역전쟁 일파만파… 다음주 증시 전망 코스피 코스닥 달러환율 국제유가 안개 속으로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중국이 마침내 무역전쟁 보복에 나섰다.

중국 상무부는 한국시간 4일 미국산 제품 600억 달러에 대해 관세폭탄을 터뜨리겠다고 밝혔다.
600억 달러에 대해 관세폭탄에 해당하는 미국산 제품은 모두 5207개 품목이다.

이들에 대해 관세폭탄 25%, 20%, 10%, 5%를 터뜨리겠다는 것이다.

미국이 2000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폭탄 관세를 위협하자 중국 상무부가 미국산 제품 600억 달러에 추가 보복 조치를 내놓은 모습이다.

눈네은 눈 이에은 이로 맞서겠다는 중국의 결연한의지를 보여준다.

미중 무역전쟁이 확전 되는 모양새다.

이에앞서 중국 관세 세칙위원회는 지난 3일 미국이 최근 중국산 제품 2천억 달러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한 데 이어 관세율마저 10%에서 25%로 올리겠다며 압박함에 따라 중국은 미국산 제품 5천207개 품목의 600여억 달러 어치에 대해 관세를 25%, 20%, 10%, 5%로 차별화해 부과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 상무부의 이날 성명은 그 계획을 공식화 한 것이다.

그러나 관세폭탄 발동의 시기는 특정하지 않았다.

미국 관세폭탄을 보고 추후 반격의 수위를 조절하겠다는 것이다.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