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르스(MERS) 부산서 의심환자 발생 , 휴가철 해외여행 큰 일 난다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공유
1

메르스(MERS) 부산서 의심환자 발생 , 휴가철 해외여행 큰 일 난다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접촉하면 감염이미지 확대보기
접촉하면 감염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 폭염과 함께 메르스가 찾아온 것인가?

메르스 증상을 보인 여인이 나타났다.
중동에서 근무하다가 귀국한 한 여인이 메르스 증상을 보여 역학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근무한 후 귀국한 20대 여성이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였다.

부산광역시는 30일 부산 A 병원에 방문한 25세의 한 여인이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여 격리 조치됐다.

지난 2월 사우디아라비아로 출국해 현지 병원에서 근무했던 B씨는 지난 26일 입국했다.

이후 이 여인은 28일부터 인후통, 오한 증세 등을 앓아 병원을 찾았고 메르스 의심 증상을 보엿다.

중동 호흡기 증후군은 영어로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로 쓴다.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감염으로 인한 중증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약어로 MERS로 쓴다.

과거 사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증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최근 중동지역의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주로 감염환자가 발생하여 ‘중동 호흡기 증후군’으로 명명되었다.

명확한 감염원과 감염경로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중동 지역의 낙타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높고 사람 간 밀접접촉에 의한 전파가 가능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숨가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주로 보이며 그 이외에도 두통, 오한, 콧물, 근육통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의심환자 증상

첫째, 발열과 동반되는 폐렴 또는 급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 이내에 중동지역을 방문한 사람 또는 중동지역을 여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급성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한 경우이다.

둘째,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 14일이내에 중동지역 의료기관에 직원, 환자, 방문자로 있었던 경우이다.

셋째,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고,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가 증상이 있는 동안에 밀접하게 접촉한 경우이다.

* 중동지역 : 아라비안 반도 및 그 인근국가 (바레인,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의 웨스트뱅크와 가자지구, 요르단,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아랍에미레이트, 예멘)

검사

증상발현 후 3일이내 가래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한다.

치료

현재까지 중동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는 개발되지 않았고 증상에 대한 치료를 위주로 하게 되며 중증의 경우 인공호흡기나 인공혈액투석 등을 받아야 되는 경우도 있다.

예방방법

현재 백신 및 치료제가 없기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손 씻기, 기침 시 예절 준수 등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한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본인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

65세 이상, 어린이, 임산부, 암투병자 등 면역저하자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동지역 여행을 자제한다. 중동지역에서는 동물 특히 낙타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의 방문을 자제한다. 귀국 후 14일이내 발열 및 호흡곤란 등 호흡기 이상 증세가 있을 경우 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한다.

생활 가이드

비누로 충분히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잘 지켜야 하고, 기침, 재채기 시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기침 예절을 잘 지켜야 한다.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말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은 되도록 삼가야 한다. 발열 및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도록 한다.

식이요법

중동호흡기증후군과 관련된 식이요법은 없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