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튜브 (Youtube) 동영상 10만건 무더기 삭제, 독일 네트워크 시행법 (NetzDG) …가짜 게시물 방치 벌금폭탄 660억원

공유
0

유튜브 (Youtube) 동영상 10만건 무더기 삭제, 독일 네트워크 시행법 (NetzDG) …가짜 게시물 방치 벌금폭탄 660억원

 유튜브 (Youtube) 동영상 10만건 무더기 삭제,  독일 네트워크 시행법 (NetzDG) …가짜 게시물 방치하면 벌금폭탄 660억원 이미지 확대보기
유튜브 (Youtube) 동영상 10만건 무더기 삭제, 독일 네트워크 시행법 (NetzDG) …가짜 게시물 방치하면 벌금폭탄 660억원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유튜브가 고객들의 게시물을 대대적으로 삭제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게시물 샂게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독일이다.
독일 의회는 최근 혐오 및 가짜 게시물을 차단하는 내용의 네트워크시행법(NetzDG)이 발효했다.

이 조치이후 유튜브가 6개월동안 삭제한 고객 동영상이 무려10개에 이른다.

독일에서는 네트워크시행법(NetzDG) 시행이후 1월부터 6월까지 이용자들로부터 30만 건의 동영상에 대해 네트워크시행법 위반 신고가 접수됐다.

유튜브는 이 가운데 30%인 10만여개에 법 위반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차단 등의 조처를 했다.

유튜브는 신고를 받은 후 24시간 이내에 법에 저촉된다고 판단한 게시물에 대해 삭제 조치 등을 취하고 있다.

네트워크시행법상 소셜미디어 사업자는 6개월에 한 차례씩 모니터링 및 조치 결과를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네트워크시행법은 독일에서 이용자가 200만 명 이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형법 등에 명시된 21개의 불법 요소와 관련한 게시물을 24시간 이내에 차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최대 5천만 유로 우리돈으로 660억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