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실수요 증가로 중급 아파트 인기몰이

공유
2


베트남, 실수요 증가로 중급 아파트 인기몰이

center
Saigon South Saigon River 은행에 있는 스마트 아파트가 고객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부동산 시장을 두고 현지에서는 '버블' 논란이 한창이다. 최근 열린 '2018년 부동산 시장-정책의 작동'이라는 세미나에서 '회복-성장-후퇴-공황'이 반복되는 10년 주기설까지 등장했다. 이 주기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 내년사이에 부동산 공황이 오게 된다.

전문가들조차도 위기인지 기회인지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일부전문가들은 2019년 부동산 버블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하는 반면 또 다른 일각에서는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만큼 가늠하기 어려운 것이 현재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현주소다. 이미 고급 아파트 시장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 '중급아파트' 인기몰이

시장은 침체의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안정적인 성장을 보장하고 있다. 호치민 및 호치민 남부의 중급 아파트 프로젝트는 여전히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2018년 2분기에만 호치민의 부동산 거래량이 상당히 증가했다. 특히 남서부 사이공 프로젝트가 가장 많은 거래를 기록했으며, 중급 아파트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남부에서는 중간급 아파트가 '날개가 돋친듯' 잘 팔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Nguyen Van Linh대로의 축을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인텔라 프로젝트는 10억동(약 5000만원)가격으로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 이미 많은 방문자와 거래를 기록했다. Vo Van Kiet길 앞에서 하이 인텔라와 같은 남 사이공의 일부 프로젝트는 450개 이상의 아파트가 거래됐으며, Duong Vuong 길의 웨스트 인텔라 프로젝트는 240개중 228개의 아파트가 고객 소유다. 이 프로젝트의 공통점은 방 2개 아파트의 가격이 12억~15억동(약 6000만~7000만원), 고급 설비가 있는 욕실이 2개 있다는 점이다.

■ 적극적인 지불 지원 정책

남 사이공 지역에서 처음으로 중급 아프트가 고객을 끌어 들이기 위한 도전에서 성공했다. 남부 지역에서 고객 유치 성공은 센터와의 편리한 연결, 편리시설에 대한 투자 증가, 공사의 혁신, 수많은 정책 지원 덕분이다. 이 같은 조건들이 구매자의 소비심리를 사로 잡았다.

Saigon Intela 프로젝트의 투자자인 LDG 그룹의 대표는 고층 수영장, 놀이 공원, 어린이 공원과 같은 고급 시설에 대한 투자 외에도 강가의 유리한 위치와 좋은 주택 지원 정책 덕분에 고객을 유치할 잠재력이 컸다.

현재 LDG 그룹은 고객이 0% 이자로 대출할 수 있도록 은행과 제휴하고 있다. Saigon Intela 프로젝트에서 주택을 구입할 때 고객은 초기 비용의 30% 만 지불하고 집에 입주할 때 나머진 비용을 해결하면 된다. 그 결과, 주택 구입자는 주택 구입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재정적인 부담을 받지 않는다. 이 정책 덕분에 프로젝트의 방문객과 구매자가 크게 증가했다. 1단계는 500채 이상 팔렸으며 2단계는 이미 150채가 팔렸다.

전문가들은 안정기에 접어들면 거래량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간 소득의 구매자를 겨냥한 다양한 유형의 고객 지원 및 틈새 제품으로 남 사이공의 중급 아파트 시장은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toadk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