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권 조직개편 포석은?… ‘디지털·북한’ 신사업 강화

공유
1

은행권 조직개편 포석은?… ‘디지털·북한’ 신사업 강화

국민·우리·신한, 디지털 조직 강화하는 조직개편
산업·수출입, 남북경협 사업 선점 위한 조직확대

왼쪽부터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은행 본점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은행 본점 전경.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국내 시중은행과 국책은행이 각각 ‘디지털’과 ‘북한’을 내세운 조직개편을 통해 새판짜기에 나섰다. 디지털금융과 남북경협 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분석된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이날까지 하반기 정기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한 KB국민·신한·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의 전략은 ‘디지털’이다.
이들 은행은 단순히 디지털 관련 부서의 규모를 늘리는 것을 넘어 점차 그룹의 핵심 부서로 키우는 모습이다. 은행들은 금융업이 핀테크·IT등 비금융 영역과 융합을 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보고 디지털 조직을 그룹의 핵심축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조직의 실행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연성도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업무 중심으로 뭉쳤다가 흩어지는 태스크포스 성격의 랩 형태로 조직개편을 이뤘다.

우리은행은 기존 영업지원부분 소속의 ‘디지털금융그룹’을 국내 마케팅을 총괄하는 ‘국내부문’에 전진 배치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전략을 총괄하는 ‘최고디지털책임자(CDO)’로 외부 전문가를 영입했다.

국민은행은 디지털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과 모바일의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수준을 넘어 인력, 프로세스, 문화 등 조직 전체에 걸쳐 ‘디지털KB’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KDB산업·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키워드는 ‘북한’으로 요약된다. 남북관계가 해빙 무드로 접어들자, 향후 남북경협 사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보인다.

KDB산업은행은 지난 9일 남북경협에 대비해 ‘통일사업부’를 ‘한반도신경제센터’로 개편했다. 한반도신경제센터에는 ‘남북경협연구단’을 신설하고 부서 규모도 확대했다.
수출입은행도 남북경협 지원을 위해 올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북한·동북아연구센터’ 조직을 확대했다. 또 센터 내 남북경협 관련 정책을 연구할 정책 개발팀장을 임명하고 연구 인력도 충원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