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화학, 고부가 기초소재에 2.8조 투자

공유
0

LG화학, 고부가 기초소재에 2.8조 투자

LG화학 여수 NCC 공장 전경.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 여수 NCC 공장 전경. 사진=LG화학.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LG화학이 기초소재 분야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대규모 국내 투자에 나선다.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여수 납사분해시설(NCC)과 고부가가치 폴리올레핀(PO)을 각각 80만t 증설한다. 충남 당진에 미래유망소재 단지 건설에도 2000억원이 투입된다.

LG화학은 전남 여수공장 확장단지 내 33만㎡(10만평) 부지에 2조6000억원을 투자해 NCC 80만t 및 고부가 PO 80만t을 각각 증설한다고 23일 밝혔다. 2021년 하반기 양산이 시작된다.
이번 증설이 완료되면 LG화학의 NCC 생산능력은 에틸렌 기준 330만t으로 확대되어 국내 1위 지위를 확고히 하게 된다. 고부가 PO의 경우 범용제품 라인 전환을 동시에 추진해 2022년까지 생산능력을 180만t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이를 통해 고부가 PO 분야 아시아 1위 및 글로벌 톱 3 업체로 도약하게 된다.

LG화학은 현재 전체 PO사업에서 약 50%를 차지하는 고부가 PO를 2022년까지 75% 규모로 확대해 압도적인 우위를 선점할 계획이다.

고부가 PO는 에틸렌과 고기능·친환경 특성의 촉매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PO 제품이다. 주로 기능성 필름과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 기능성 신발, 고가공성 파이프, 전선케이블 피복재 등에 사용된다.

전 세계에서 LG화학, 다우케미칼, 엑손모빌 등 일부 기업만 핵심 촉매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유망사업으로 분류된다.

LG화학은 자체 개발한 메탈로센계 촉매를 활용해 경쟁사 대비 우수한 품질의 고부가 PO 제품을 생산한다. 고객 맞춤형 제품 설계와 물성 구현 등이 가능해 범용 제품 대비 높은 가격을 받고 있다.
LG화학은 미래 준비를 위한 유망 소재 사업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남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24만㎡(약 7만2000평) 규모 용지에 미래 유망 소재 양산 단지를 조성한다.

미래 유망 소재는 산업용 초단열, 경량화, 고강도 소재 등이다. 석문산업단지는 총 1200만㎡(약 363만평) 규모의 복합산단 개발 지역이다.

LG화학은 이번 투자로 연간 3조원 규모의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건설 기간에 연 250만명의 일자리 및 설비 가동 시 3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도 예상된다.

손옥동 LG화학 기초소재사업본부장 사장은 "이번 투자로 고부가 제품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라는 목표 달성에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