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협회 “유럽 ‘순환경제’에 주목해야”

공유
0

무역협회 “유럽 ‘순환경제’에 주목해야”

- 환경이슈 책임지는 유럽 윤리경영 주목…일자리 창출 기여

선형경제 vs 순환경제. 자료=무역협회 이미지 확대보기
선형경제 vs 순환경제. 자료=무역협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유럽 산업계가 환경규제 강화 및 소비자의 친환경 경영 선호를 반영해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는 순환경제 실현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기업의 지속성장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 우리 정부와 산업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
한국무역협회(무역협회 ) 브뤼셀 지부가 18일 발표한 ‘유럽의 순환경제 가속화와 우리의 대응’ 보고서에 따르면 ‘자원 채취―대량 생산―폐기’ 중심의 경제는 한계를 드러내고 대안으로 재활용, 제품 수리 및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자원 사용을 줄인 순환경제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신규 사업 발굴 및 육성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순환경제의 실현은 환경오염 완화와 일자리 창출 등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환경단체(EEB)는 폐기물 재활용 산업 활성화만으로 유럽에 2030년까지 87만개의 일자리를, 싱크탱크 그린얼라이언스는 영국이 순환경제를 구축할 경우 51만여 개의 일자리 창출을 예상했다.

보고서는 유럽의 순환경제 모델을 ‘순환 공급망’, ‘자원 회수 및 재활용’, ‘제품수명 연장’, ‘공유 플랫폼’, ‘서비스로의 제품’ 등 5가지로 분류해 기업사례를 소개했다.

미쉐린타이어는 고객이 제품 이용실적에 따라 비용을 지급하는 사업모델로 8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P&G·유니레버 등은 원자재를 친환경 화학제품으로 전환하고 불필요한 포장을 제거함으로써 프랑스 에코디자인 분야에서 2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르노·칼스버그·H&M·이케아 등은 폐기물 및 부산물 재활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자원의 효율성을 높였다.
무역협회는 유럽연합(EU)의 환경기준이 강화되는 가운데 사회·환경 이슈에 책임을 지고 윤리경영에 나서는 기업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대응해 기업들은 친환경 원자재 사용 및 폐기물 활용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지속 가능 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과 연관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무역협회 브뤼셀 지부의 윤가영 대리는 “유럽에서는 환경 이슈가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친환경 및 지속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고, C2C(Cradle to Cradle) 인증, 재활용, 에코라벨 등 윤리인증 획득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