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IoT 제품, 상품 신뢰·브랜드 매력·성능 ‘우수’

공유
0

한국 IoT 제품, 상품 신뢰·브랜드 매력·성능 ‘우수’

- 무역협회, 주요국 IoT제품 인식비교…보안강화 제품으로 중국시장 공략 필요

한국산 IoT 제품의 SWOT 분석. 사진=무역협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산 IoT 제품의 SWOT 분석. 사진=무역협회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해외 주요 소비자들은 한국 사물인터넷(IoT) 제품에 대해 ‘상품 신뢰도’, ‘브랜드 매력도’, ‘성능’을 높이 평가한 반면 ‘내구성’과 ‘높은 가격’을 단점으로 꼽았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한국·미국·일본·중국·독일의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IoT 시대, 5개국 소비자의 인식비교 연구’에 따르면, IoT 제품 구매자 가운데 56%는 한국 IoT 제품 구매경험이 있고, ‘상품 신뢰도’(47.7%)와 ‘브랜드 매력도’(46.4%), ‘성능’(45.8%) 등을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국가별로는 한국과 중국이 ‘브랜드 매력도’를 가장 높게 평가한 가운데 미국·일본·독일은 각각 ‘상품 신뢰도’(60.9%)와 ‘저렴한 가격’(61.5%), ‘뛰어난 성능’(60.7%)을 최대 매력요인으로 지목해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한국산 IoT 제품 구매자들이 인식하는 주된 단점은 ‘낮은 내구성’과 ‘비싼 가격’이었다.

국가별로는 독일과 중국이 ‘내구성’이라고 응답했고, 일본과 미국 소비자는 ‘브랜드 매력도’를 지적했다.

향후 구매의향이 있는 한국 IoT 제품은 ‘스마트 가전’(59.1%)이 가장 많았고, ‘스마트 조명 및 전구’(42.3%)와 ‘스마트 도어락’(32.4%)이 뒤를 이었다.

일본을 제외한 4개국 모두 ‘스마트 가전제품’의 비중이 가장 높은 가운데 일본은 ‘구매하고 싶은 한국산 IoT 제품이 없다’는 응답이 57%나 돼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의 경쟁력이 높지 않음을 시사했다.

전체 설문 응답자의 IoT 제품 구매 경험은 ‘중국’(48.5%), ‘한국’(29%), ‘독일’(24%), ‘미국’(21%), ‘일본’(14%) 순으로 나타나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실제로 중국은 관심도에서도 가장 높은 84.5%로 최하위인 일본(51%)과 대조를 보였다. 특히 ‘향후 IoT 제품의 구매를 늘릴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서 중국(95.5%)은 한국(82.5%)은 물론 미국(71.5%)·독일(67.5%)·일본(42.5%) 소비자를 크게 앞섰다. 5개국 모두 사고 싶은 IoT 제품 1순위는 ‘스마트 가전’이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의 장현숙 연구위원은 “일본의 경우 자국 IoT 제품 구매율이 높고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향 자체가 없는 사람이 많아 상대적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며 “소비자 성향상 중국이 가장 유망한 IoT 제품 시장으로 나타난 만큼 보안을 강화한 제품을 중심으로 진출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