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영국 무역전쟁 조짐, 트럼프 대통령 공개 협박… 메이 총리 소프트 브렉시트 수용 불가

공유
0

미국· 영국 무역전쟁 조짐, 트럼프 대통령 공개 협박… 메이 총리 소프트 브렉시트 수용 불가

미국· 영국 무역전쟁 조짐,  트럼프 대통령 공개 협박… 미중 무역전쟁 이어 세계 무역전쟁 확전 조짐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영국 무역전쟁 조짐, 트럼프 대통령 공개 협박… 미중 무역전쟁 이어 세계 무역전쟁 확전 조짐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영국 메이 총리에게 영국과의 교역과 통상을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있다. 영국이 유럽연합(EU)과 거리를 두지 않으면 미국과의 통상이 막힐 수도 있다는 협박인 셈이다.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세계 무역전쟁으로 확전되는 듯한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영국의 한 언론 인터뷰에서 영국 총리가 발표한 브렉시트 즉 영국의 EU 탈퇴 계획안과 관련하여 어떻게라도 EU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면 미국과 수익성이 있는 무역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정부는 EU의 단일시장에 일부 접근하고 규제도 받아들여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른바 '소프트 브렉시트'(Soft Brexit) 계획안을 이날 공식 발표했다.

여기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영국으로 하여금 더 강경하게 EU와의 관계를 끊으라고 주문한 것이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공격은 메이 영국 총리에게 심대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프트 브렉시트 계획안에 반발해 사퇴한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이 훌륭한 총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존슨 장관은 EU와의 관계를 단절하더라도 EU로부터 국경통제권과 사법권을 온전히 회수하는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를 주장하는 간판격인 인물이다.

메이 총리는 소프트 브렉시트 계획안을 발표한 뒤 집권 보수당 내의 강경파들이 불신임 투표를 검토하는 등 위기에 몰린 상황이다.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