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OCI, 근로시간 단축 대비 유연근무제 도입

공유
0

OCI, 근로시간 단축 대비 유연근무제 도입

정시 퇴근 안내방송을 녹음 중인 이우현 OCI 사장. 사진=OCI.
정시 퇴근 안내방송을 녹음 중인 이우현 OCI 사장. 사진=OCI.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OCI가 내달 1일 근로시간 단축 관련 개정법 시행을 앞두고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며 새 조직문화 구축에 나섰다.

OCI는 근무 시간과 관련해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보상휴가제 시행(사무기술직), 재량근로제(연구직) 등 유연근무제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OCI는 사무기술직의 경우 주 40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1개월 단위로 근로시간을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초과한 시간에 대해서는 1.5배의 보상을 추가해 보상휴가제를 운영한다.

집중 근무가 필요한 연구직은 근로자의 상황에 따라 근무 시간과 장소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재량 근로제를 시행한다.

1일 전 회의 준비, 1시간 이내 회의 진행, 1일 이내 결과 공유의 ‘회의 1의 원칙’을 수립하고, 업무시간 이후 지시 지양, 불필요한 대면 보고를 최소화한다.

OCI는 이미 지난 5월 말부터 매일 임직원들이 일일 아나운서가 되어 직접 녹음한 안내방송을 퇴근 10분 전에 방송해 정시 퇴근을 독려하고 있다. 최근에는 임직원 자녀의 목소리로 정시퇴근을 알려 하루의 업무를 마무리하는 직원들의 미소를 자아냈다.

연차 등 개인 휴가사용 권장을 위해 최소 5일 이상 연속적인 휴가 사용을 독려한다. 부서장 이상은 월 1회 휴가를 사용해 모범을 보인다는 방침이다. 휴가사용률이 낮은 부서는 부서장의 리더십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연캠페인을 진행해 임직원 건강관리에 관심을 기울이고, 불필요한 회식을 폐지할 계획이다.
이우현 OCI 사장은 “우리 직원들이 새로 도입되는 근무제도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에서는 즐거운 몰입으로 업무 효율과 성과를 높이며 미래지향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