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역사속으로 사라진 '킹메이커'] 김종필 전 총리 별세 소식에 정치권 일제히 깊은 애도..."큰 별 소천했다"

공유
0

[역사속으로 사라진 '킹메이커'] 김종필 전 총리 별세 소식에 정치권 일제히 깊은 애도..."큰 별 소천했다"

정치권은 여야 막론하고 김종필 전 총리 별세와 관련해 깊은 애도를 표했다.
정치권은 여야 막론하고 김종필 전 총리 별세와 관련해 깊은 애도를 표했다.
김종필 전 총리 별세 소식에 여야 정치권은 큰 별이 떨어졌다며 일제히 깊은 애도를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별세 소식에 "우리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김 전 총리의 별세를 국민과 함께 애도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5·16 군사 쿠데타, 한일 국교정상화, 9선의 국회의원, 두 차례의 국무총리, 신군부에 의한 권력형 부정축재자 낙인, 자민련 창당, 3김 시대 등 고인의 삶은 말 그대로 명암이 교차했다"고 평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고인은 가히 한국 현대사를 풍미했다고 할 만하다"며 "고인의 별세로 이제 공식적으로 '3김 시대'가 종언을 고한 셈"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너무나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조의를 표했다.

김 대행은 또 “보수정당의 절체절명 위기에 김 전 총리의 별세 소식을 접해 너무나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별세에 애도를 표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영면에 애도를 표한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한 축이었던 3김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유 수석대변인은 "이는 역사의 단절이라기보다는 또 다른 미래로 연결된 하나의 출발점"이라며 "고인이 생전에 바라왔던 대한민국 정치발전과 내각제를 바탕으로 한 민주주의의 발전은 후배 정치인들에게 과제로 남았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국가의 큰 어른이 별세하신 것에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에서 "고인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DJP 연합을 통해 국민의 정부 출범에 크게 기여했다"며 "두 번의 국무총리와 9선의 국회의원으로서 국가를 위해 헌신해 온 한국 현대사의 거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산업화·민주화 시대로 이어지는 세월 동안 고인은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과 함께 '3김 시대'를 이끌며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자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뉴스부